반응형

<출처>

*오마이뉴스, "조정래, 서울대에서 '나라 망했다' 생각한 까닭은? 국회 교육희망포럼 초청, 신작 <풀꽃도 꽃이다> 토크콘서트", 2016.07.27.

*기사 원문: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230348&rccode=lvRc



평소에 문학을 많이 읽지 못해서 조정래 작가의 신작을 읽지는 못했지만, 이분이 토크 콘서트에서 했던 발언 일부가 여러 모로 공감이 간다. 조정래 작가가 중간에 이런 이야기를 했다: 


"(중략) ... 제가 서울대에 가서 학생들 모인 곳에서 물었어요. '너희가 머리가 좋아 서울대에 왔는데 그게 너희의 능력이라고 생각하느냐'라고. 그랬더니 90%가 손을 들어요. 아, 이 나라 망했다고 생각했어요. 그 사람들은 0.01%의 행운을 타고난 거예요. 머리 좋은 건 자신의 능력이 아니고 머리 나쁜 자를 대신해 받은 행운이에요. 그러니 나머지를 무시하면 안 되는 겁니다. 재능에 대한 겸손이 없으면 인간이 아닌 거예요. (이하 생략)"


사회과학 측면에서 검증해 보면 좋겠지만, 꼭 그렇게 하지 않더라도 좋은 성적을 받는 것이 순전히 개인의 능력이라고만 단정지을 수는 없다. 그리고 지금 대한민국의 상당수의 학부모가 조기교육, 사교육에 엄청나게 열정을 쏟아붓는 현실만 놓고 봐도, 한 아이가 서울대에 가는 것이 오로지 자기 자신의 능력만으로 되기보다는 주변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쪽에 무게가 실린다.

"아이 하나를 키우는 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속담도 비록 성적에만 초점을 두고 쓰는 말은 아니지만, 조정래 작가의 발언과 일맥상통하는 측면이 있다.


가상의 아이가 태어나서 대학교에 가기까지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수많은 상황들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태어나서부터 유아기에 부모의 사랑을 잘 받았는지, 관심이 많은 부모가 자꾸 말도 시키고 낱말카드와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장난감도 사 주었는지, 이후로도 가정불화나 아동학대 없이 아이가 정서적인 피해 없이 잘 자랐는지, 부모가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이 없었는지, 부모가 아이가 커 가는 과정을 방치하지 않고 관심을 갖고서 올바르게 크도록 꾸준히 지도했는지, 부모나 아이 본인이 건강에 큰 문제가 없었는지, 이혼이나 별거 같이 가정을 깨뜨리는 상황이 없었는지, 성장하는 과정에서 학교에서 괴롭힘을 받지는 않았는지, 나쁜 선생님을 만나서 교육이나 특정 과목에 대한 반감이 생기지는 않았는지, 범죄 등 사회적인 위험 요소에 노출되지 않았는지, 그외 사고와 같은 불가항력적인 요소로 인해 피해를 입지는 않았는지 등등... 우리 주변에서 누군가는 겪었을 만한 일들, 안타깝지만 본인도 어느 하나에 해당할 수 있는 수많은 일들이 한 아이의 성장에 영향을 끼친다. 꼭 성적에만 국한되지 않고, 아이의 전인적인 발달 (지, 덕, 체) 측면에서 모두 해당된다.


그런데도 서울대에 간 학생이 그저 본인이 태어날 때부터 유전자가 우월해서 그저 자기 능력 하나만으로 서울대에 갈 수 있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 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물론 그 중에는 정말로 지능발달이 유별나게 좋아서 위에 열거한 어려운 상황들을 한꺼번에 겪고서도 서울대에 들어가는 경우도 극히 소수겠지만 존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결코 일반화시킬 수 없는 영재와 천재의 영역이다. 서울대에 있는 만 명이 넘는 학생 전체가 모두 영재이자 천재일 수 없고, 그 중에는 평범한 지능지수를 갖고 있으면서 노력해서 이룬 "수재"들이 절대다수일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한 아이가 처해 있는 주변 환경의 영향력은 결코 무시할 수 없다. "특권에 관한 짧은 이야기" [1] 만화에서도 주변 환경의 차이로 인해 정해져 버리는 두 아기의 현실을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불평등한 현실 자체를 전면적으로 부정할 수는 없다. 이미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수천 년의 시간을 거쳐서 지금과 같이 형성되었고, 아직도 유토피아가 되기에는 갈 길이 멀다. 다만, 이렇게 태어날 때부터 불평등한 환경에서 자라 왔으므로, 더 나은 환경에서 더 좋은 교육의 기회를 얻어서 더 똑똑한 사람이 되어서 상위권 대학교에 갔다면, 본인이 남들보다 더 많은 것들을 누려서 지금에 이르렀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그만큼 사회에 다시 베풀어야겠다는 최소한의 겸손한 마음가짐은 가질 필요가 있다.


그런 생각을 갖고서 여전히 불평등이 만연한 이 사회에 본인이 남들보다 더 많이 얻고 누린 것들을 바탕으로 그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기회의 평등을 조금이라도 더 보장해 주려고 노력하는 사회가 건강한 사회이고, 실제로 그러한 교육 기회의 평등을 더 잘 보장해 주는 국가들이 독일, 핀란드 등 우리가 선진국이라고 생각하는 나라들이기도 하다. 지금이 신분제 사회는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종의 "엘리트"라고 여겨지는 사람들은 "노블레스 오블리주 (Noblesse oblige)"의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이것이 최근 흙수저와 금수저 논란과 헬조선이라는 절망적인 단어들을 없앨 수 있는 시작점이라고 생각한다.




<참고자료>

[1] 특권에 대한 짧은 이야기(번역),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bestofbest&no=209062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
반응형

구글 크롬에서 민원24 사이트(http://www.minwon.go.kr) 로그인부터 서류 발급 신청 절차는 정상적으로 잘 되었는데, 결정적인 단계에서 가장 결정적인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바로 인쇄 기능이다. ㅡㅡ;


(구글 크롬에서 민원24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문서 출력을 할 수 없다.)



크롬에서 민원 신청만 할 수 있고, 인쇄는 결국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다시 켜서 같은 페이지에 다시 로그인해 들어와서 할 수 있다는 것인데, 이럴 거면 크롬 브라우저에서 민원 신청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하는 수 없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켜고 다시 로그인해서 민원 발급 페이지에 갔더니,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또 설치하라고 한다. 크롬에서는 안되는 인쇄 기능까지 포함된 인터넷 익스플로러 전용 플러그인이 당연히 필요한 거겠지만,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exe 프로그램인데 크롬에서는 안되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에는 되는 것도 이상하고, 브라우저가 다르니까 또 별도로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는 것도 그다지 마음에 들지는 않는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민원 신청 또는 민원 발급 페이지에 들어갔을 때 추가로 플러그인 설치를 

요구하는 화면. 해당 플러그인은 민원 신청과 인쇄 페이지 양쪽에서 같은 이름으로 표시되므로, 

인쇄 모듈이 별도로 있는 것은 아니고 민원신청 기능까지 모두 포함된 통합 플러그인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전자정부가 어떤 기준에서인지는 모르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세계 3위라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심지어 액티브X로 도배되어 있던 초창기 전자정부 (지금이 전자정부 3.0이니까 1.0~2.0 시절)가 세계 1위를 하던 적도 있었는데 안타까운 일이다. 기능이 있고 없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과 사용성에도 많은 신경을 써 줬으면 좋겠다. 


그런 면에서 현재 세계 1위인 영국의 전자정부 시스템이 너무나 부럽다. 운영체제와 브라우저 종류, 심지어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접속해도 모두 원하는 정보를 제한 없이 얻을 수 있고, 게다가 모바일 기기와 PC 화면 각각에 대해서 최적의 가독성을 갖도록 디자인에서 배려가 느껴진다. 하지만 우리나라 정부 사이트는 그저 예뻐 보이는 게 우선이고, 애니메이션처럼 화려하게 움직이는 플래시로 상단 메뉴 바를 도배해 놓아야 직성이 풀리는 듯 한데, 이건 국민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고 해당 정부부처 어딘가에 있을 고위직 공무원이 보기에 좋은지부터 생각하며 눈치를 보는 듯 하다나름대로 디자이너들의 팔을 비틀어서 깔끔해 보이게는 만들고 있지만, 그마저도 전부 이미지로 도배되어 있으니 해외에 거주하는 국민 입장에서는 속이 터질 것이다.


그냥 공인인증서를 없애고,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신청서류를 발급해 주면 얼마나 좋을까? 대신 PDF로 발급할 때 문서의 유효성을 검증할 수 있는 일련번호 같은 것을 잘 이용해서 유효기간도 정의할 수 있으면, 사용자가 나중에 같은 파일을 또 인쇄하더라도 무효화시킬 수 있을 것 같은데 내가 모르는 복잡한 문제가 있는 걸까? (이미 지금 플러그인을 통해서 민원신청서류를 인쇄해 봐도 문서확인번호가 있다.)


그리고 어차피 인터넷으로 발급할 때 일부 문서(예: 주민등록등본)는 무료인데, PDF로 저장해 뒀다가 나중에 또 인쇄해서 쓰는 것이 무슨 문제가 있는지도 의문이다. 개인이 다른 개인을 상대로 지금과 다른 오래 전 문서를 인쇄해서 사기를 칠 것이 염려돼서 그러는 것일까? 그런 경우에는 문서의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웹서비스를 만들어서 문서를 받는 사람이 조회해 볼 수 있도록 하면 될 것 같은데 말이다. 여전히 내가 너무 편하게 생각하는 것인지, 정부가 알면서 안 하는 것인지 궁금하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
반응형

OS: Ubuntu 14.04.1 LTS (64-bit)

Target: QualNet 설치를 위한 Makefile



<문제 상황>


  • Qualnet 설치 파일이 32비트 전용인데 64비트 운영체제에서 빌드하는 과정에서 /usr/bin/ld: cannot find -lexpat 에러가 발생한다.
  • 하지만 컴퓨터에는 이미 libexpat1, libexpat1-dev 모두 설치되어 있다.




<해결 방법>


컴퓨터에 설치된 libexpat 라이브러리가 64비트 전용이기 때문에 빌드할 때 링크가 안돼서 발생하는 에러이다.

아래 명령으로 32비트 전용 libexpat1-dev 를 설치해야 한다.


$ sudo apt-get install libexpat1-dev:i386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
반응형

며칠 전부터 휴가 기간이 되면서 잠시 고향 집에 방문하게 되었다.

오랜만에 뵙는 반가운 가족들, 맛있는 고향의 음식들과 함께 나의 관심을 끄는 작은 문제점 하나가 있었으니, 바로 내가 오래 전에(거의 8년쯤 전) 설치해 둔 와이파이 공유기가 전원 계통이 고장나서 더이상 켜지지 않는 것이었다. 하긴 IEEE 802.11n 표준도 구현되어 있지 않던 값싼 구형의 액세스 포인트를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전원을 끄지 않고 써 왔으니 하드웨어에 문제가 생길 만도 했을 것이다.


집에서는 통신사에 요청해서 무선랜 서비스를 새로 신청해 둔 상태라고 했지만, 내가 방문했던 때는 휴일이라서 당장 와이파이를 쓸 수는 없는 상황이었다. 마침 나는 랩탑을 갖고 있었고, 랩탑에 내장된 와이파이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서 내가 집에 있는 동안만 임시로 와이파이 AP를 만들면 되겠다고 생각했다.


내 랩탑에는 윈도우 10과 우분투 14.04가 멀티부팅으로 설치되어 있었고, 윈도우에서는 이미 잘 알려진 Connectify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서 쓸 수는 있었지만 무료 버전의 경우 설정에 제한이 많고 설치되는 윈도우 환경을 더럽히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우분투에서 쉘 스크립트로 직접 AP를 만들기로 했다.


AP를 설정하는 방법은 지금 연구실에서 실험으로 쓰고 있는 라즈베리파이 기반의 무선 메쉬 네트워크 환경에서 AP 생성하는 방법만 가져오면 되었기에 금새 완료할 수 있었다. 랩탑에 랜선을 꽂고, 와이파이 인터페이스, hostapd, isc-dhcp-server, iptables를 차례대로 설정해 주었다.


금새 스마트폰에 나타난 새로운 와이파이 액세스 포인트에 동생은 신기해하면서 바로 내가 생성한 와이파이에 접속해서 스마트폰을 쓰기 시작했고, 나는 평소에 연구하던 것이 이럴 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뿌듯했다.


하지만... 역시 임시로 만든 AP는 어디까지나 임시로밖에 쓸 수 없다는 현실을 체험하는 계기가 되었다. 내가 집에 갔던 첫째날과 다음날까지 내가 랩탑으로 생성한 와이파이 AP를 실제로 써 보면서, 물리적인 무선랜 공유기와의 성능 차이를 몸소 체험할 수 있었다. ㅜㅜ


가장 먼저는 이상하게 랩탑이 자꾸만 인터넷에 한동안 연결을 하지 못하는 문제로 인해서 스마트폰 입장에서는 와이파이에 접속한 상태는 변함이 없지만 갑자기 인터넷이 안 되는 현상이 간헐적으로 일어났다. 그런 문제가 생겼을 때 내가 바로 재부팅으로 해결하는 바람에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지는 못했지만, 재부팅하기 전에 도메인 네임 서버에 ping이 가지 않았던 현상을 통해서 도메인 네임 서버와의 연결이 간헐적으로 끊어졌던 것 같다.

두 번째로는 속도가 그다지 만족스럽지는 못했다. 내가 AP로 설정한 노트북인 삼성 뉴 시리즈9(NT900X3C-A64)이 비록 802.11n을 내장하고 있었고 안드로이드에서도 접속했을 때의 속도가 65Mbps였지만, 실제로는 그 속도가 나오지 않았다. ㅜㅜ 플레이스토어에서 각종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한 적이 있었는데 그 때의 체감속도가 대략 16-24Mbps (1초에 약 2-3MB 정도를 다운로드 받았으므로 bps로 환산하면 대략 이 정도)였다. 동생도 와이파이를 쓰는 동안 좀 느리다고 얘기했던 것을 보면, 제대로 AP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HT를 비롯한 좀더 세부적인 설정이나 tweak 등을 해 줬어야 하는 것 같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까지 자세한 설정을 고치지는 못했고, HT20, HT40 같은 것을 적용해 보려고 노력했지만 결국 실패로 돌아갔다.


결국 이틀간 쓰면서 이전에 고장나기 전까지 쓰던 802.11g보다 오히려 안정적이지 못하고 속도도 별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느리다는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

집에 2박 3일 간 머무르는 중에 첫 이틀을 이렇게 내가 랩탑으로 와이파이를 만들어서 쓰고, 마지막 날 아침에는 통신사가 직접 자체 와이파이 공유기를 설치해 주었는데, 그 전용 장비의 체감 속도와 안전성은 확연히 달랐다.


비록 실제로 시중에서 쓰는 공유기들이 랩탑에 비하면 매우 느린 CPU와 아주 적은 양의 메모리를 갖고 있지만, 아무래도 AP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외부로 노출된 안테나를 포함해서 최적으로 설계된 와이파이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와 그외 여러 측면에서 최적화된 라우터 전용 운영체제와 세부 소프트웨어 설정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는 것 같다. 

결론적으로, 와이파이가 아예 없는 것보다는 랩탑으로 설정한 AP라도 있는 것이 훨씬 나았지만, 전용 하드웨어가 제공하는 와이파이는 그 임시방편보다도 한층 더 좋을 수밖에 없었다. 혹시나 나중에 와이파이 말고도 또다른 연구하던 것을 현실에 써먹어야 할 때에는 꼭 실제 제품과의 차이가 클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겠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

2016.08.09

Life/대학원 생활 2016. 8. 9. 12:36
반응형

박사과정 졸업 예비사정표를 보았고, 다른 모든 요건이 끝났지만 바보같이 학과에서 인정해 주는 저널 실적 하나를 미리부터 만들지 못해서 졸업신청을 해야 할 지, 차라리 휴학을 해야 할 지 고민하는 상황에 와 있다.


내가 얼마나 속상한지는 솔직히 아무도 모를 것이다. 내가 이렇게나 멍청한가 하는 자책, 아기가 커 가면서 재정도 점점 더 모자라게 되고 시간도 더 많이 쓰이고, 아파서 병원에도 자주 가면서 연구에 오롯이 집중하기는 점점 어려워져 가는 상황, 그 와중에 할 거 다 하면서 편하게 살고 있는 것만 같은 죄책감에 시달려서 오늘 오전이 지나기 전에 벌써 한숨만 수십 번 나온다.


이 박사학위가 도대체 뭐라고 내가 이렇게 아둥바둥 난리를 치는 것인가? 애초에 박사학위 따위 나한테 맞지 않는 것인데 내가 억지로 추구하려고 했던 것은 아닐까? 그냥 포기하고 지금 당장 필드에 나서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써 뭐든 할 수 있는데 (업계가 바라는 수준의 코딩을 하려면 조금은 더 실력 연마를 하긴 해야겠지만), 매달 재정 부족과 시간 부족에 시달려서 아기와 많이 놀아 주지도 못하면서 이 불안정한 생활을 언제까지 지속해야 하는 것인지... 반면에 또 아기와 어쩔 수 없이 놀아 줘야만 하는 (즉, 내가 아기를 봐 줘야만 하는) 상황이 되면 그 시간에 실험을 진행하지 못하니까 버려지는 금 같은 시간들이 한없이 아깝게 느껴진다. 이렇게 답답한 마음 때문에 가족으로써 누려야 할 것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다.


남들과 마찬가지로 공평하게 나에게도 똑같은 양의 시간과 비슷한 연구환경이 주어졌는데, 유독 나는 왜 이렇게도 저널 논문을 제대로 써 내지 못하는 것인지 생각해 보면 내가 무슨 ADHD 환자라도 된 것 같다. 이런 바보가 꾸역꾸역 박사학위를 받아 보겠다고 애초에 안될 일을 무리해서 하는 것 같은 기분도 들고, 자존심도 무진장 상하고 그냥 스트레스 투성이다. 카이스트에서 자살하는 대학원생들의 심정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다. 

어디 가서 소리지를 곳도 마땅치 않고, 멀쩡히 잘 있는 연구실 책상을 주먹으로 내리쳐서 쓸데없는 주목을 받고 싶지도 않고, 시커멓게 타 들어가는 속을 달래기 위해서 그저 마른 입술을 깨무는 것 밖에 할 수 있는 게 없다. 애꿎은 아랫입술만 매일 부르터서 아물지를 않는다.


그래도 가족이 중요하다는 말... 남들이 아무리 그렇게 말해도 정작 나는 아내와 아기에게 그저 무책임한 가장의 모습만 보여주는 것 같아서 미칠 지경이다. 정말 인생의 밑바닥을 걷는 기분이다. 빨리 튀어오르고 싶은데 언제쯤 그럴 수 있을까? 제발 가만히 실험하고 논문만 쓸 수 있도록 나를 옭아매는 모든 것들로부터 잠시나마 단절되었으면 좋겠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