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OS: Ubuntu 14.04



Xrdp를 이용해서 xfce4 세션을 사용하는 원격 데스크탑에 로그인하는 것은 잘 되는데, 사용이 끝나고 나서 로그아웃을 하려고 하면 상단의 작업표시줄 패널과 창, 아이콘들만 사라지고 바탕화면이 그대로 남은 채 더이상 진행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그림 1. xfce4에서 우측 상단의 사용자 계정명을 눌러서 나오는 로그아웃 메뉴를 통해서

위의 화면에서 Log Out 버튼을 눌러도 로그아웃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이 문제에 대해서 여러 사용자들이 우분투 커뮤니티를 비롯한 여러 곳에 질문을 올렸지만, 어느 곳에서도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없었다. xfce4 개발자가 해결해 주어야 하는데, 몇 년째 별다른 진전이 없는 것 같다. ㅠㅠ


만약 xfce4 세션을 완전히 로그아웃시키지 못하면 결국 위와 같이 세션 하나가 바탕화면만 남겨진 먹통 상태로 남겨진 채 메모리와 포트 번호(XRDP 설정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5910부터 시작)를 더이상 사용하지 못하게 되고, 다음에 다시 원격 데스크탑을 쓰려면 새로운 포트 번호를 할당받는 새로운 세션을 만들어야만 한다.


좋은 방법은 아니지만, 아예 세션을 강제로 종료시키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는 있다.

$ killall --user $USER -TERM


또는 직접 사용자 계정명을 지정해도 된다. (예: odroid)

$ killall --user odroid -TERM



주의사항:

위와 같이 하면, xfce4 뿐만 아니라 해당 사용자 계정으로 켜져 있는 터미널 세션까지 모두 다 종료되어 버린그래도 터미널 세션은 다시 ssh로 접속하면 되므로원격 머신을 재부팅하기는 싫고 좀비 상태로 남은 xfce4 세션을 정리하고 싶다면 이 방법이 그나마 효과적일 것이다.



<참고자료>

[1] https://bbs.archlinux.org/viewtopic.php?id=159958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