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테스트 기종: 갤럭시 노트8 (SM-N950N)
Android OS: 오레오 (Oreo, 8.0.0)
테스트 스피커: MI Bluetooth Speaker


언젠가부터 스마트폰에서 블루투스 장비와 연결하면 볼륨이 내가 생각하는 것과 다르게 너무 극단적으로 출력되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에서 볼륨을 제일 작은 단계로 딱 한 칸만 올렸는데, 실제로 출력되는 소리는 가장 작은 단계가 무색하게 아주 크게 출력되었다. 개인적으로는 샤오미의 블루투스 스피커 또는 현대자동차의 순정 네비와 블루투스로 연결할 때 이런 현상이 나타났다.

특히 샤오미 블루투스 스피커의 경우에는 전원버튼 외에는 독립된 볼륨 조절 버튼이 없다. MI Bluetooth Speaker를 연결한 뒤에 음악을 켜고 스마트폰에서 단지 볼륨을 딱 한 칸만 (제일 낮은 단계) 올렸을 뿐인데, 거의 최대 출력과 다름없는 크기로 소리가 갑자기 쩌렁쩌렁 울려 퍼져서 매우 당황했다.


확인해 보니 이건 블루투스 장비와의 볼륨 동기화 설정 때문에 나타나는 문제로 확인되었다.
비단 안드로이드뿐만 아니라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도 설정에 따라 똑같은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반인 삼성 갤럭시 노트8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해제할 수 있다.


1. 설정 > 연결 > 블루투스에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의 메뉴 (점 세개)를 누른다.
메뉴 중에서 "미디어 음량 동기화"를 선택한다.


2. 미디어 음량 동기화 설정 화면에서 토글 버튼을 눌러서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한다.


이렇게 미디어 음량 동기화를 해제한 뒤에 스마트폰의 볼륨 버튼을 사용하여 미디어 음량을 조절하면 작은 음량부터 설정할 수 있다.

반대로 스마트폰에서 미디어 음량을 충분히 키웠는데도 블루투스 장비에서 들리는 소리가 너무 작아서 문제가 될 때에는 위의 방법대로 설정에 들어가서 미디어 음량 동기화를 다시 켜면 된다.


참고로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볼륨 버튼 한 번으로 조절할 수 있는 볼륨의 크기를 더 미세하게 조정하고 싶으면 별도의 앱을 설치해야 한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는 갤럭시 앱스에서 "Sound Assistant" 앱을 설치하면 된다. 앱을 설치한 뒤에 고급 설정에서 음량 간격을 10보다 작게 할 수 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