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4년부터 지금까지 Ubuntu 14.04.1 LTS (64bit)를 계속 써 왔고, 다만 아직 16.04로 업그레이드를 하지는 않았다. 16.04로 업그레이드 하라는 안내 메세지가 뜰 때마다 나중에 하겠다는 버튼만 눌렀는데, 그런데 어제 "New important security and hardware support update." 라는 대화창이 뜨면서 업데이트를 하라는 메세지가 화면에 나타났다.


이전에 주기적으로 보던 Software Updater의 앱 업데이트 알림 창도 아니고, 새 버전(16.04)으로 바꾸라는 메세지도 아닌 처음 보는 안내창인데 메세지도 뭔가 심각해 보인다. (-_-) 중요한 보안 업데이트겠거니 생각하고 무심코 업데이트 버튼을 눌렀는데...


그런데 거의 한 시간이나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었다.

뭘 저렇게 많이 설치하는 걸까?


나중에 다 끝나고 나서 보니...

뭘 많이 설치해서 그랬던 것이 아니고, 뭘 많이 지우느라 그랬던 것이었다! ㅜㅜ


재부팅을 했더니 이상하게 몇몇 앱 아이콘이 사라져 있고(Dropbox, VLC, Terminator 등),  듀얼 모니터 화면도 초기화되어서 화면 순서가 뒤바뀌었다. 그런데 디스플레이 설정을 바꾸려고 보니까 System Settings도 찾을 수 없댄다. (헐?)  게다가 Software Updater도 없어져 있었다. 이건 무슨 시츄에이션?


아니 이게 무슨 재앙인가? ㅜㅜ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니, 위의 업데이트 메세지는 커널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과 관련된 것이라고 한다. 실제로 확인해 보니 원래 3.16.X 대의 버전으로 되어 있던 커널이 4.4.0.36-generic을 바뀌어 있었다.

물론 커널을 새 버전으로 바꿔서 잠재적인 보안 문제를 해결하는 것 자체는 좋으나, 이로 인해 기존에 쓰고 있던 앱들이 영문도 모르게 사라지고, 심지어 우분투인데 자기 데스크탑 환경까지 날려먹는 상황을 뭘로 설명해야 할까?


일단 재부팅 후에 unity-control-center, ibus, ubuntu-desktop, 그외 내가 쓰던 앱들(Dropbox, terminator, vlc 등)을 재설치했다. 아마 이외에도 상당히 많은 앱들이 영문도 모르게 삭제되었을 가능성이 높은데, 무엇이 삭제되었는지 아직 다 파악이 되지 않는다. 앞으로 쓰다 보면 뭔가 없어서 또 재설치를 하면 되겠지만, 정말 어이가 없다.

처음 팝업 메세지를 봤을 때 바로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지 말고 검색을 해 봤어야 했다. 나와 입장이 같으면서 업데이트를 진행하지는 않은 채 우분투 측에 불만을 토로하는 글이 있었다. [1] 이걸 먼저 봤어야 하는데...


이건 어떻게 보면 사실상 반 강제적으로 16.04를 쓰라고 유도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그뿐만 아니라,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기존의 시스템 설정을 최대한 유지해야 하는데 업그레이드가 아닌 커널 업데이트만으로 운영체제 환경이 통째로 망가지는 상황이니 오히려 16.04로 업그레이드를 할 마음이 싹 사라진다. 업그레이드하고 나서 시스템 어딘가가 망가지고 원래 쓰던 중요한 앱들이 작동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손실에 대해 책임지기라도 할까?


PC의 주 운영체제로 윈도우7, 윈도우10을 쓰다가 우분투로 바꾸고 윈도우는 서버에서 VM으로 만들어서 쓰고 있는데, 여전히 우분투는 윈도우에 비해 불안정한 요소가 너무 많은 것 같다. 특히 시스템 업데이트를 할 때 너무 문제가 많다. 윈도우는 7에서 10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나서 망가진 프로그램이 단 하나도 없었는데, 우분투는 예전에 10.04를 12.04로 바꿀 때도 대다수의 패키지가 망가졌고, 이번에도 단지 커널만 (그것도 우분투가 강요해서) 바꿨는데 데스크탑 환경이 엉망이 되었다.


오픈소스에 무료로 쓰는 입장에서 우분투가 나날이 발전해 가는 모습은 좋지만, 기왕 개선하고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주고 싶으면 최대한 기존 시스템 설정이 망가지지 않도록 더 많이 신경을 써 줬으면 좋겠다.


이번 사건 때문에 어딘가 망가져 있을 현재 시스템을 계속 쓰는 것도 찝찝해서, 조만간 14.04 자체를 클린 설치하거나, 좋든 싫든 16.04로 클린 설치를 해야 할 것 같다. 

(우분투 나빠요!! ㅠㅠ 사실 이렇게 말하고도 윈도우로 돌아가지는 않고 우분투나 다른 리눅스 계열을 쓸 궁리를 하고 있으니, 이쯤 되면 그냥 애증의 관계인 듯 하다.)




<참고자료>

[1] Ubuntu Forums, "I thought 14.04 was supported for 5 years so why am I getting HWE stack message?" https://ubuntuforums.org/showthread.php?t=2334371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