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론

셋째가 태어나면서 다자녀를 태우기 위해 팰리세이드 7인승을 구매했고, 지금까지 정말 제대로 값어치를 해 주고 있다. 평상시에는 2열 독립시트 2개에 둘째(30개월)와 셋째(16개월) 카시트를 설치하고, 3열 중 절반만 펼쳐서 여기에 첫째(초등학생)가 앉고, 펼치지 않은 공간과 3열 뒤편을 짐칸으로 잘 활용하고 있다.

 

*이슈 (부제: 팰리세이드 짐 어디까지 실어 봤니?)

가끔 당근마켓으로 중고거래를 하면서, 팰리세이드의 카시트를 다 떼고 2열~3열을 모조리 풀플랫으로 하고서 비교적 큰 짐을 실어나를 적이 여러 번 있었는데, 오늘의 글 주제인 책장(...) 전까지는 가장 큰 것이 거실장(TV장), 유아책상/의자 정도였다. 그런데... 당근으로 여러가지 잘 실어나르는 걸 봐 오던 와이프가 드디어 최상 난이도 미션을 부여했다.

조만간 이사를 해야 하는데, 불필요한 짐을 줄이면서 여러 개의 작은 책장/수납장을 정리하는 대신 큰 책장 2개를 당근마켓으로 사게 되었다. 그런데 크기가 생각보다 크다. 크기가, 하나는 150cm * 120cm * 27cm, 다른 하나는 120cm * 120cm * 27cm이다.

위의 책장 2개(높이 120cm)를 실어날라야 한다.

저런 모양의 책장을 써본 적이 있어서 생각보다 가벼운 것을 알기 때문에, 어떻게든 차에 싣기만 하면 그 뒤에는 이사용 카트 등을 이용해서 집까지 가져가는 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런데 과연 팰리세이드에 실을 수 있을까?

 

*예측

인터넷에 있는 팰리세이트 트렁크 실측 데이터를 보니, 일단 책장의 너비(150~120cm)는 문제가 되지 않았다. 팰리세이드를 2열까지 모조리 접으면 트렁크 끝에서 운전석까지 187cm라고 하고, 실제로는 1열을 조정하면 2미터도 넘기 때문이다.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트렁크 중 가장 너비가 좁은 '뒷바퀴 사이'로, 너비가 110cm이다. 따라서 120cm 높이의 책장을 뒷바퀴 사이에 둘 수가 없기 때문에, 휠하우스(3열 컵홀더) 위에 올려 두거나, 책장을 살짝 기울여서 대각선으로 실으면 적재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고 사진으로 먼저 시뮬레이션을 해 보았다. 팰리세이드 트렁크 개방 사진을 가져와서 뒷바퀴 사이가 110cm가 되도록 크기를 조정해서 시뮬레이션을 해 보았다.

옵션 1. 휠하우스 위에 놓기
옵션 2. 책장을 기울여서 싣기

위 사진처럼 옵션1이나 옵션2가 가능할 것 같았다. 참고로 옵션1이 윗쪽이 간섭되는 것 같지만, 사진이 원근법에 의해서 멀어질 수록 좁아지기 때문에, 실제로 트렁크 입구에서 들어갈 수만 있으면 안쪽 공간은 트렁크 입구보다는 미세하게나마 더 넓을 것이므로 괜찮다고 보았다.

팰리세이드의 윗쪽 공간만 괜찮다면 동시에 2개도 실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2개는 시뮬레이션 상으로 안되는 것으로 나왔고, 실제로도 시도해 봤지만 2개까지는 넣을 수 없었다. ㅠㅠ

책장 2개는 실을 수 없어 보인다. (실제로도 불가능했다.)

 

*결과

결국 하나씩 실어나르는 데 성공했다. ㅠㅠ 당근마켓 판매자가 배려해서, 한번에 하나씩 가져가는 동안 기다려 준 덕분에 비록 시간이 걸렸지만 책장을 실어나를 수 있었다.

다만 트렁크에 집어넣을 때 조금 위기가 있었는데, 트렁크 입구가 마감재로 인해서 생각보다 좁아서, 브레이크등 사이 높이로 절묘하게(?) 밀어서 집어넣을 수 있었다. ㅠㅠ 원래 차를 보호하려고 이불을 양쪽에 감싸려고 했는데, 그렇게 하면 아예 집어넣는 것도 안돼서 결국 이불 없이, 책장이 약간 쓸리는 것을 감수하고서 집어넣었다. (차의 플라스틱 마감 부분은 쓸리기는 했지만 물티슈로 깨끗이 닦으니 상처는 없었다.

결국 옵션2로 적재 성공했다. ㅠㅠ

팰리세이드의 한계를 어느 정도 알았으니, 앞으로 중고거래 할 때는 이 크기를 최대치로 간주하고 물건을 고르면 될 것 같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