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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어른 세 명과 아이 세 명이 한 차로 고속도로를 포함해서 1시간 이상 이동해야 하는 필요가 잠깐 생겼었다. 사용 가능한 차량으로 우리집에 있는 싼타페TM 7인승과 다른 가족이 갖고 있는 트라제XG가 있었는데, 아이 셋이 모두 만 4세 이하라서 유아용 카시트 3개를 설치해야 했다. 실내 공간은 당연히 트라제XG가 훨씬 넓었지만, 구형 차량이다 보니 모든 시트에 ISOFIX (아이소픽스) 인터페이스가 하나도 없어서, 카시트 3개를 모두 안전벨트로만 체결해야 하는 단점이 있었다. 반면에 싼타페TM은 3열 좌석을 펴서 7인승을 만들 수는 있지만 너무 좁을 뿐더러, ISOFIX를 사용할 수 있는 시트가 2열의 양 바깥쪽 두 개뿐이라서 나머지 하나의 시트는 여전히 안전벨트로 체결해야 했다. 그리고 2열 양쪽에 카시트를 하나씩 설치하게 되면 2열을 접을 수 없기 때문에 3열에 사람이 타고 내리려면 트렁크를 통해서 타고 내려야 하는(...) 대단히 불편해지는 상황이었다. 

결국 일정상의 문제로 다행히;;; 이렇게 여섯 명이 이동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다만, 궁금증이 하나 생겼다. 싼타페TM 7인승에 카시트 3개를 설치하고 운전자를 제외하고 어른 두 명이 타는 것은 가능한 것일까? 그리고, 카시트 3개를 안전하게 설치할 수 있는 것일까?


위의 궁금증이 일어나던 시점에서 내가 착각하고 있었던 것이 하나 있었는데, ISOFIX가 없는 위치에 카시트를 설치하면 안 되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었던 점이다. 확인해 보니 사실 그렇지는 않았다. 물론 카시트가 애초에 ISOFIX 방식만 지원하도록 설계되어 있다면 방법이 없지만, ISOFIX가 표준화되기 전에 만들어진 카시트나 일반 안전벨트 고정 방식을 동시에 지원하는 카시트라면 안전벨트(3점식)를 매는 모든 자리에 설치할 수 있다.


ISOFIX (아이소픽스)에 대해서 조금더 알아보니, 의자 등받이 아래쪽에 280mm 간격으로 있는 두 개의 고리와 등받이 위쪽으로 벨트를 넘겨서 고정시키는 탑 테더(top tether) 고리로 구성되어 있다. 카시트 뒷부분 아래쪽에 ISOFIX 고리를 잡기 위한 두 개의 팔처럼 나와 있는 부분을 시트에 맞춰서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밀어 주면 고정이 된다. 이렇게만 해도 기본적인 고정은 되지만, 머리 뒤로 넘기는 탑 테더도 같이 써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일단 싼타페TM의 2열을 살펴 보니, 양쪽 가장자리에는 ISOFIX 인터페이스 (하단부 고리와 탑테더 고리 모두)가 각각 있었는데, 중간에는 없었다. 다만 미국에 수출하는 해외형 산타페TM의 경우, 2열의 중간 좌석 등받이 뒷부분에 탑테더 고리가 하나 더 있다. (하단부 고리는 여전히 없음) 그리고 3열 시트에는 ISOFIX 기능이 전혀 없다.


그러면 카시트 3개는 장착할 수 없는 것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ISOFIX 지원하는 시트 2개 외에 남는 하나는, 크기만 허락한다면 2열의 가운데에 안전벨트로 설치할 수도 있고, 3열의 두 좌석 중 아무 곳에 안전벨트로 고정시켜서 설치해도 문제가 없다. (대신 자동차 매뉴얼과 카시트 매뉴얼을 꼼꼼히 읽고서 올바르게)


ISOFIX가 나온 배경을 살펴 보면, 차량의 안전벨트를 사용하여 카시트를 설치할 때 아주 많은 사람들이 (연구 결과 70% 넘는 비율) 올바르게 설치하지 않았다고 한다. 카시트를 고정시키기 위해서 차량의 안전벨트를 두를 때, 그냥 일반 성인이 앉듯이 걸어 놓기만 해서는 안 되고, 안전벨트를 가장 끝까지 잡아당겨서 스르르 풀려나지 않고 탄탄하게 장력을 유지하는 모드가 작동되도록 해야 한다. 그 상태로 다시 안전벨트를 놓으면 되감기면서 카시트를 단단하게 잡아 준다. 이렇게 설치하지 않는 경우 사고 상황에서 카시트가 안전벨트에서 빠져나오는 경우가 생긴다.

그래서 안전벨트로 체결하는 것보다 쉽고 정확하게 카시트를 고정시키기 위해서 ISO에서 카시트를 체결하는 방식을 표준화시킨 것이 ISOFIX이다. 이 표준에 따라서 신차에 ISOFIX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의무화된 시점이 미국 2002년, 유럽 2007년, 우리나라 2010년부터이다. 즉, 차량에 ISOFIX 인터페이스를 의무화시키기 전에 생산된 차량에는 ISOFIX가 없지만, 매뉴얼대로 올바르게 차량의 안전벨트를 사용해서 카시트를 설치하기만 하면 안전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ISOFIX와 안전벨트 체결 방식 중에서 어느 것이 더 안전하냐는 의문에 대해서는 사실 속 시원하게 해결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안전벨트의 성능을 생각해 보면 안전벨트 방식이 비록 '잘못 설치할 가능성'이 높을지언정 안전성 그 자체는 ISOFIX에 비해서 나쁘다고 볼 수 없다.

안전벨트는 사고로 충격이 발생할 때 성인이 시트에서 튕겨나가지 않도록 잡아주는 최소한의 힘을 가져야 하는데, 거꾸로 생각해 보면 다양한 체형과 체중의 어른 사람이 의자에서 튕겨나가지 않게 잡아줄 만한 충분한 힘을 갖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일반적인 성인을 흔히 75kg으로 가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사고로 인한 가속도가 작용해서 순간적으로 수백 kg의 하중이 실리는 경우에도 안전벨트가 부서지거나 끊어져서는 안 된다.

ISOFIX는 차체의 고장력 강판 부분에 금속의 고리가 붙어 있는 형태이다. 이 고리에 카시트의 ISOFIX 인터페이스가 맞물리게 되고, 맞물려 있는 동안에는 사고의 충격에도 빠지지 않아야 한다. 카시트의 무게는 10~20 kg 정도가 될 것이고, 카시트에 탑승하는 아기는 유치원생 정도로 자랄 때까지 약 25kg 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 합쳐서 50kg 이내의 무게가 되고, 사고 시 가속도 등에 의해서 그보다 더 강한 하중이 실리더라도 잡아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36kg 정도로 보는 것 같다.)카시트와 아기의 무게를 합산해도 일반화시킨 성인의 무게보다 가볍고, 안전벨트는 훨씬 더 무거운 성인도 벗어나지 않도록 잡아준다는 것을 생각하면 안전벨트와 ISOFIX 모두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기본적인 안전성은 똑같다고 봐야 한다.


물론 ISOFIX가 안전벨트 방식에 비해 유리한 점은 카시트의 윗부분도 탑 테더를 사용해서 튼튼하게 잡아 주기 때문에 사고가 났을 때 안전벨트 방식에 비해 카시트의 윗 부분, 즉 영/유아의 머리 부분이 덜 흔들리는 장점도 있다. 그러나, 이 점을 제외한다면 ISOFIX는 안전벨트보다 월등하게 안전하기 때문에 쓴다기보다는 설치 자체의 편의성 때문에 쓰는 것으로 생각해야 한다.


가끔 보면 ISOFIX가 아예 없는 차량이나, ISOFIX 기능은 있지만 인터페이스가 존재하지 않는 특정 시트에 사제로 ISOFIX 기능을 만들어서 (ISOFIX 브라켓이라고 불린다) 카시트를 설치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면 이것은 아주 위험한 것임을 알 수 있다. ISOFIX 고리는 차체의 튼튼한 부분에 붙어 있고, 이것은 차량의 제조사가 버텨야 하는 힘과 강도 등의 기준에 맞춰서 제작한 것이다. 하지만, 시트 사이의 틈으로 철판으로 된 ISOFIX 브라켓을 넣고, 그 철판으로 카시트와 고정이 되도록 하는 사제 제품이 있다. 사제 브라켓의 철판도 얼핏 보면 튼튼해 보이지만 충돌에 대하여 어느 정도까지의 힘을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시트의 뒤에서 버티고 있지만 충격에 의해 시트에 닿는 부분이 파손되거나 하는 경우에 어떻게 될 지 전혀 알 수 없다.


이왕이면 차량에 앉을 수 있는 모든 좌석에 다 ISOFIX 인터페이스가 달려 있으면 좋겠지만, 원가절감과 이윤 극대화를 항상 고민하는 차량 제조사의 입장에서 ISOFIX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장력 강판과 단단한 금속 고리를 더 많이 쓰는 것을 달가워할 리가 없다. 미국, 유럽, 우리나라 모두 법으로 신차에 ISOFIX 기능이 의무적으로 들어가도록 되어 있지만, 정확하게 몇 개가 장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규정은 있는지 잘 모르겠다. 확실한 것은 내수용 싼타페TM에 ISOFIX로 설치 가능한 자리는 2열의 양쪽 바깥의 두 자리이고, 3열에 카시트를 설치할 경우, 안전벨트로 체결해야 한다는 것.



<세 줄 요약>

1. 차량에 카시트를 놓으려는 자리에 ISOFIX가 사용 가능하다면 사용하는 것이 낫다.

2. ISOFIX가 아니더라도 차량의 안전벨트를 사용하면서 매뉴얼대로 제대로만 설치한다면, 기본적인 안전성에는 차이가 없다.

3. 차량에 순정 상태로 ISOFIX가 없는 시트에 사제로 ISOFIX 브라켓을 달거나 개조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차라리 안전벨트를 사용하는 것이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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