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내 블로그에도 구글 애드센스(AdSense)를 달아 놓았고, 인터넷을 다니면서 구글 광고는 흔하게 많이 접한다. 몇 년 전부터 지금까지 구글 광고를 보면서 느끼는 명백한 한계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 "내가 이미 구입을 완료한 제품에 대한 광고를 지속적으로 나에게 노출시키 것"이다.


직접 확인한 두 가지 사례가 있다.

첫 번째로, 해외에 잠시 다녀오기 위해서 호텔 검색 사이트(호X스닷컴)에서 특정 지역의 호텔들을 검색해서 몇 개를 살펴보았고, 그렇게 며칠 동안 검색한 뒤에 하나를 정해서 예약과 결제를 모두 완료했다. 그런데 그 뒤로 일주일이 지나도록 내가 인터넷을 돌아다닐 때마다 거의 대부분의 구글 광고에서, 내가 이미 예약한 바로 그 호텔에 대한 광고를 보여주는 것이었다. 우스운 것은, 내가 며칠 전에 결제했을 때의 가격보다도 더 비싼 가격을 "특가"라고 광고하는 것이었다. ㅎㅎ


두 번째는, 얼마 전에 스마트폰 케이스를 사기 위해서 또 구글 검색을 여러 번 했고, 그 중에 매우 얇은 케이스 하나를 잘 구입했는데, 구입한 지 벌써 몇 주가 지났는데 오늘 갑자기 구글 광고에서 내가 구입한 것과 정확히 똑같은 제품을 광고의 한 가운데에 배치해서 보여주었다. 내가 그 케이스를 구입한 쇼핑몰에서 내보낸 광고였는데, 다른 모양의 케이스들이나 강화유리를 보여줬을 만도 한데 정확히 내가 구입한 그 물건만 일부러 강조해서 광고에서 표시되고 있었다.


결국 구글은 내가 검색하고 가장 많이 쳐다보고 있었던 페이지가 무엇인지는 알고 있지만, (쇼핑몰 사이트에 내장된 구글 애널리틱스와 내 구글 계정의 검색 기록을 종합하면 아마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이미 구입해서 더 이상 흥미가 없는 제품이라는 판단은 아직 못 하는 듯 하다.


솔직히 구매 내역도 내 계정의 지메일을 조사하면 알 수 있을 텐데, 내 지메일도 속속들이 다 들여다 보고 있으면서 (호텔이나 항공권을 결제하면 내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자동으로 구글 캘린더에 모두 등록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구글 광고에 보여 줄 제품을 표시할 때에 지메일을 적극적으로 확인하지 않는 것은 좀 의외다.

아직 특정 쇼핑몰에서 보내 주는 주문/구매 내역에 대한 이메일 내용을 "자신 있게(충분한 confidence level을 유지한 채)" 분석해 내지는 못하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 쇼핑몰이나 각종 결제 사이트마다 워낙 레이아웃과 텍스트 내용이 제각각이라서 아마 정확도를 높이기가 아직은 쉽지는 않을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사실 구글 어시스턴트와 같이 음성인식 비서가 발전하는 속도로 봤을 때, 이메일에 적혀 있는 자연어와 표 형식으로 잘 구분된 데이터 (대부분의 주문 내역은 표를 이용해서 제품 이름과 구매수량, 단가, 결제금액, 시간 등을 정렬해서 보여주고 있으니까)를 머신러닝을 써서 분석해 내는 것은 마음만 먹으면 금새 해낼 수 있을 것 같다.

결국 구글이 애드센스의 광고 추천 정확도를 지금보다 조금 더 개선시키기 위해서 사용자의 지메일 상의 각종 구매 내역과 전세계 쇼핑몰 사이트에서의 구글 애널리틱스에 기록된 방문 기록을 종합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할 의지가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로 귀결된다.


...물론 이렇게 소소하게 구글이 인터넷에서 나에게 추천하는 모든 것에 대한 정확도를 높여 갈 수록 사람들은 오히려 구글을 더 무서워하게 될 지도 모른다. (이미 돌이킬 수 없게 무서운 존재인 것은 사실이지만...) 구글은 너무 무서워지지 않기 위해서 일부러 안하고 있는 것일까?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