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테스트한 버전: Microsoft Excel 2013

운영체제: Microsoft Windows 7


엑셀에서 돈 계산을 하다 보면 현금으로 쓸 수 없 1원 단위까지 표시되는 경우가 자주 있는데, 이럴 때는 올림, 반올림, 내림(버림)을 써서 일정 단위 이하를 절사할 필요가 있다. 그럴 때 유용하게 쓰이는 함수가 바로 ROUND 종류의 함수이다.


올림은 ROUNDUP(number, num_digits)

반올림은 ROUND(number, num_digits)

내림은 ROUNDDOWN(number, num_digits) 을 쓴다.


number는 올림/반올림/내림의 대상이 되는 숫자 또는 수식이고, 

num_digits는 어느 자리까지 올림/반올림/내림할 것인지 지정하기 위한 파라미터이다.

마이너스 부호(-)를 붙이고 숫자를 쓰면 1 이상의 단위에 대해서 지정하고, 

부호 없이 양수의 숫자를 쓰면 소수점 몇째 자리에서 올림/반올림/내림할 것인지를 지정한다.

만약 num_digits에 0을 쓰면 소수점 첫째 자리를 올림/반올림/내림 함으로써 정수만 남기게 된다.



예를 들어, 특정 제품에 대한 원가가 있고 이것에 할인을 적용해서 1원 단위까지 값이 계산되었고, 여기서 10원단위 이하를 절사하는 경우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쓸 수 있다.




그리고 소수점이 있는 경우에 반올림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다. 소수점 넷째 자리에서 반올림해서 결과적으로 소수점 셋째 자리까지 남기고 싶으면 num_digits를 3 으로 쓰는 것으로 이해하면 쉬울 것 같다.




참고로 ROUND, ROUNDUP, ROUNDDOWN의 첫번째 파라미터가 반드시 단일 숫자나 특정 셀일 필요 없이 수식을 바로 입력해도 잘 작동한다. 예를 들면, 첫번째 그림에서 "할인된 금액" 셀을 별도로 만들 필요 없이 10원단위 올림 값을 바로 표현하고자 한다면 =ROUNDUP(B4*(1-C4/100), -2) 이렇게 표현해도 된다.





예제 파일: 

round_sample.xls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