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작년(2017)년 12월 초만 해도 동전주였던 리플(Ripple)이 연말과 연초를 지나면서 코인당 4천원대로 오르고, 시가총액 2위가 되면서 기존의 이더리움을 3등으로 내려앉혔다 [1]. 작년 한 해 동안 '리또속' 소리만 몇 개월씩 듣다가 정말 무섭게 올랐다.

이더리움도 작년 한 해 기준에서 보면 거의 100배 올랐고, 내가 뒤늦게 진입한 12월 초반과 비교해 봐도 현재 2배~3배 수준으로 올랐다. 1월 5일 한국 낮 시간 기준으로 151만원 정도 시세를 보여주고 있다. 중간에 106만원대에 폭등할 줄 알고 물타기를 몇 번 했지만(이또속 ㅜㅜ), 다행히 지금은 이익구간이 되었다.


------------------------------


대장인 비트코인이 12월 초에 2500만원을 찍는 등의 광기를 보여 주다가, 연말과 연초를 지나가는 동안에는 상대적으로(?) 변화폭이 줄었다. 그 동안 시카고 선물 거래소에 상장되면서 기존 금융권의 관심을 받고 선물 가격변동을 따라가는 추세로 바뀌면서 좀 안정적으로 바뀐 듯 하다. 하지만, 그러다가 세력이 비트코인에서 수익을 내려고 마음만 먹으면 아직도 폭등할 가능성도 있다. 미래는 아무도 모르는 것...


대장인 비트코인이 안정되어 있는 동안에 ICO 준비중이거나 ICO 직후의 코인들 또는 동전주에 관심이 쏠리면서, 하나씩(또는 동시에?) 돌아가며 펌핑을 받는 모습이다. 스텔라루멘(XLM), 카르다노(에이다, ADA로 더 알려져 있다), 스테이터스 네트워크 토큰(SNT) 같은 종류들이 연말~연초에 많이 펌핑을 받았고, 벌써 에이다를 포함한 일부는 지폐가 되었다.


그리고 여전히 신생 코인의 ICO가 대박 아니면 쪽박이라는 것을 알게 된 투자자들이 ICO에 대한 관심을 늘려 가는 것 같기도 하다. 그래서 업비트에서 동전주들이 이유 없이 펌핑받는 것일 수도 있다. 물론 그 중에 비전과 능력이 있고 잠재력 높은 알짜도 분명 있을 것이고, 옥석은 점차 드러나고 살아남을 것이다


------------------------------


<NOTE>

여기 적힌 글 전체는 온전히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며, 이것을 바탕으로 투자를 진행해서 입게 되는 손실에 대한 책임은 모두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밝힙니다.



여기까지는 다른 코인들 얘기인데, 굳이 언급한 이유는, 리플과 이더리움이 꾸준히 오르는 것과 작게나마 연관성이 있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있어서다. 사실 비전문가 입장에서 정확한 이유 분석이 불가능하고, 너무 다이나믹한 장이라서 (최근엔 게다가 전체적인 호황장) 분석이 별 의미도 없지만... 그래도 매일 가격 변동만 멍하게 쳐다보며 버티고 있으려니 자꾸 머릿속에 생각이 맴도는 것이 힘들어서 뭐라도 글로 정리해 보고 싶었다.


신규 코인의 ICO나 아직 국내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은 잠재력 있는(사실 잠재력을 알 길이 없다. 거의 랜덤에 가까움.) 동전 코인들에 투자를 하려면 해외에서 코인을 사야 하는데, 원화로는 그게 안되고 달러화로 사려면 신용카드를 쓰거나 해야 하는데 수수료나 세금 등(자세히는 모름)을 감안하면 쉽지 않다.

그런데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을 직접 출금해서 개인 지갑을 이용해서 해외 거래소에서 원화 대신 비트코인/이더리움 개당 몇 개로 거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해외의 잠재력 있는 동전 코인이나 ICO 예정 코인들을 매집할 수 있다.


그런데 비트코인은 출금하는 데 많이 오래 걸리는 데 반해(몇 시간은 기본), 리플은 몇 분 만에 거래가 완료되니까 아주 유리하다. 이더리움이 리플만큼 빠를 수는 없지만, 적어도 비트코인보다는 전송 속도가 빠른 것 같고, 이더리움 플랫폼을 기반으로 ICO를 하는 코인이 가장 많기도 하고, 이더리움으로 살 수 있는 코인도 아주 많기 때문에 비트코인보다 빠르면서 비트코인에 비해 불편함도 별로 없다. 게다가 이더리움은 코인판에서 '적금' 소리 듣는 안정된 가격대를 유지하기 때문에 다른 코인들로 바꾸는 좋은 수단이 되는 것 같다.



이 추세가 언제까지 갈 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코인계의 시가총액 2위와 3위이지만, 그래도 결국 대장 비트코인 입장에서는 여전히 '알트코인'의 위치에 있고, 둘 중 하나가 시가총액으로 비트코인을 넘어서려고 시도한다면 비트코인을 쥐고 있는 세력들이 움직여서 방어할 것이다. (작년에 이더리움이 비트코인 시총에 거의 근접했다가 팍 주저앉고 몇 개월을 그냥 횡보했던 전례가 있다.)

비트코인이 폭주하면 알트코인에 투자되어 있던 자금들이 다 빠져나가기 때문에 순간적으로는 시세가 떨어졌다가 시간차를 두고 회복할 것이고, 반대로 비트코인이 암호화폐 자체의 악재로 인해서 폭락하면 힘없는 알트코인들도 같이 폭락하는 운명이다.


그래도 이더리움은 플랫폼으로써 그 역할과 영향력이 너무 커서, 코인시장 전체의 악재만 아니라면 막 절반 수준으로 폭락하지는 않을 것 같다. 다만 PoW 채굴 방식을 PoS로 완전히 전환할 때에 큰 변화가 예상되는데, 오를지 내릴지는 함부로 예상할 수 없다. 다만 PoS 방식으로 전환하면 컴퓨팅 파워에 관계 없이 코인을 많이 보유하고 있을 수록 채굴에 유리하니까 더 많은 이더리움을 보유하려고 할 것이고, 수요가 높아지면서 가격이 오르지 않을까 하는 긍정적인 기대감이 있다.

그러면서 이후로도 플랫폼 역할은 계속 할 것이고,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은 이미 유명인사인 데다 열일하고 다니고 있으니 2018년 전체로 놓고 보면 전망이 긍정적이다.


리플은 은행권에서 일찌감치 관심을 갖고 있으면서 은행들 사이의 트랜젝션을 처리하는 데 리플을 이용하는 테스트도 이미 했다 [2, 3]. 2012년도부터 만들어졌기 때문에 신생코인도 아니고, 그 동안의 발전된 노하우가 쌓여 있다. 그리고 코인을 채굴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전체 코인 개수가 이미 정해져 있고, 어떻게 했는지는 공부를 안해서 모르지만 트랜젝션 속도가 무지 빠르다. 게다가 구글이 투자를 했던 코인이다 [4].

그런데 어째서 은행권이 리플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그 기술적 기반이 궁금하기도 하다. 블록체인 쓰는 것은 똑같을 텐데 채굴을 하지 않고 이미 다 발행된 것들을 유통하는 원리에 뭔가 이유가 있는 것일까? 조만간 찾아봐야겠다.


리플은 신기하게도 12월 24일과 28일 때의 혼란스러운 하락 장에서 오히려 더 오르기도 했고, 가격방어도 상당히 잘 했고, 그게 끝나니까 최근 며칠 새 또 올라서 4천원대를 유지는 것을 보면 지금의 빠른 트랜젝션을 통한 외부 코인거래 용도를 유지하는 동안에는 안정적이거나, 더 오를 가능성도 있겠다.


큰 돈을 투자하지도 못했고, 결과적으로는 조금이라도 더 일찍 투자해서 계속 버티고 있는 지금 상태가 결국 필자의 입장에서는 이익 구간에 진입하게 만들었다. 리플과 이더리움 둘다 그런 상태라서 사실 '존버' 말고는 할 수 있는 게 없다. 현금이 더 있었다면 기다렸다가 일시적인 하락이 보일 때 조금씩 주워담기라도 하겠는데 그러기도 어렵고... 무엇보다 (나 말고 다른 사람들이) 충분히 이득이라고 생각해서 빠져나왔는데 그 뒤로 더 많이 오르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곳이 코인판이다 보니, 예상되는 큰 악재가 없는 이상 일단은 기다리는 수밖에 없어 보인다. 결론적으로 KRW는 변함없이 열심히 채굴(?)해야 한다. ㅋㅋㅋ


어차피 잃을 것은 없으니 좀더 기다려 보는 걸로...




<참고자료>

[1] http://www.sisajournal.com/journal/article/173098

[2] https://ripple.com/insights/top-korean-banks-work-japan-bank-consortium-modernize-cross-border-payments/

[3] https://www.finextra.com/newsarticle/31484/japanese-and-korean-banks-to-test-ripplenet-for-cross-border-funds-transfers

[4] https://www.cnbc.com/2016/09/15/google-backed-blockchain-start-up-ripple-raises-55-million-from-big-banks.html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