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테스트한 운영체제: Ubuntu 12.04 (32-bit, 64-bit)

아파치: Apache/2.2.22 (Ubuntu)


아파치에서 Alias를 이용하면 리눅스의 /var/www, 윈도우에서 아파치 하위의 htdocs와 같은 특정 디렉토리 외에도 파일 시스템에 있는 임의의 위치를 인터넷에서 접근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


Alias 설정은 /etc/apache2/httpd.conf 에서 할 수 있다 (Ubuntu 기준).

httpd.conf 파일이 없을 경우 새로 만들어 준다. 그리고, /etc/apache2/apache2.conf 파일에서 아래와 같이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아마 대부분 기본적으로 되어 있을 것이다.

# Include all the user configurations:

Include httpd.conf


즉, apache2.conf와 httpd.conf가 같은 디렉토리에 있으면 된다.


httpd.conf 파일에 아래와 같이 한 줄을 작성하면 Alias를 추가할 수 있다.

Alias    /원하는_이름/ /임의의_디렉토리_절대경로/


구체적인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리눅스의 경우

Alias    /aliastest/    "/home/usera/exp/testbed/aodvtest/"


# 윈도우의 경우; 폴더 구분 기호가 슬래시(/)임에 주의

Alias    /aliastest/    "C:/exp/testbed/aodvtest/"


이렇게 하면 /home/usera/exp/testbed/aodvtest/ 디렉토리에 있는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다.

만약 index.html을 만들어 놓는다면 웹 브라우저에서 http://서버의 IP 주소/aliastest/ 를 입력하면 웹페이지를 바로 볼 수 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