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테스트한 프린터: HP Color LaserJet CP2020 Series

*프린터 드라이버: 윈도우 7(Windows 7)용 드라이버, HP Color LaserJet CP2020 Series PCL6 (0.3.7071.0)



HP 레이저 프린터 중에서 자동 양면 인쇄를 지원하는 모델이 여러 개 있다. 그런데 모델명에 맞는 레이저 프린터 드라이버를 제대로 설치했음에도 불구하고 양면 인쇄 옵션이 보이지 않거나, 양면 인쇄가 자동으로 되지 않아서 사람이 손으로 A4용지를 뒤집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 컴퓨터를 포맷하고 나서 레이저 프린터 드라이버를 새로 설치했을 때 이런 문제를 겪는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HP 레이저프린터 속성 창에서 자동 양면 인쇄 기능을 따로 설치해 주어야 한다. 참고로 양면 인쇄 기능을 설치할 때 새로운 드라이버가 필요하거나 특별한 파일을 다운로드받을 필요는 없다. 단지 설정을 변경하는 수준의 작업으로 해결할 수 있다. 대부분의 HP 레이저 프린터는 비슷한 형태의 드라이버를 갖고 있으며, 이 글에서는 HP Color LaserJet CP2020 모델을 대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가정사항>

*자동 양면 인쇄 기능이 지원되는 HP 레이저프린터 기종이다.

  무엇보다도 가장 주의할 점은, 레이저 프린터가 자동으로 양면 인쇄하는 기능이 있는지 먼저 확인하는 것이다. 자동 양면 인쇄가 되는 레이저 프린터 모델을 확인하고 싶다면 HP 프린터 및 복합기 페이지 (http://www8.hp.com/kr/ko/products/printers/#!view=grid&page=1)를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윈도우 운영체제를 쓰며, 프린터 드라이버가 이미 설치되어 있다.

  윈도우용이 아닌 HP 프린터 드라이버의 경우 설정창이나 옵션 변경 방법이 다를 수 있고 테스트해본 적이 없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HP 공식 프린터 드라이버(또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자동 설치된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경우를 가정한다.




<자동 양면 인쇄 설정방법>


(1) [시작] - [장치 및 프린터]에 가서(또는 제어판 - 장치 및 프린터), 원하는 프린터의 오른쪽 단추를 누르고 메뉴에서 프린터 속성 페이지로 진입한다. 참고로 메뉴 맨 끝에 있는 속성이 아니고 중간쯤에 있는 "프린터 속성"을 눌러야 한다.


(2) [장치 설정] 탭으로 이동한다.


(3) "설치할 수 있는 옵션" 중에서 "듀플렉서(양면 인쇄)" 항목이 보일 것이다. 기본값은 "설치되지 않음"으로 되어 있는데, 여기서 "설치됨"을 선택한다. 그리고 [적용], [확인] 버튼을 누른다.


(4) 정말로 양면 인쇄가 잘 되는지 테스트해 보자. MS Word(워드)에서 인쇄 창에 가면 인쇄할 프린터 모델명 밑에 "프린터 속성" 링크가 있다. 이것을 눌러서 설정창을 연다.


(5) 설정창에서 [완료] 탭을 선택한다.


(6) 중간의 문서 옵션 영역에 "양면 인쇄" 항목을 체크한다. [확인] 버튼을 누르고 인쇄를 해 보면 양면 인쇄가 자동으로 될 것이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