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준일: 2013년 11월 26일

(향후 웹사이트 개편에 의해 페이지 구성과 접근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 발급받으면 400원의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또한 근무시간대에 주민센터까지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민원 사이트를 통해서 이런 불편을 해소하고 수수료 없이 무료로 주민등록등본을 포함해서 각종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무료발급이 가능한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사이트의 주소는 http://www.minwon.go.kr/ 이며, 집이나 사무실, 그외 PC와 프린터가 있는 어느 곳에서든지 쓸 수 있습니다.


우선 PC, 프린터와 함께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은행에서 쓰는 공인인증서: 로그인 과정에서 본인확인을 위해 필요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Microsoft Windows) 운영체제: 리눅스 계열의 운영체제에서 접속해 보니 지원하지 않는다고 나옵니다. 윈도우XP, 윈도우7, 윈도우8 정도가 원활하게 지원되는 듯 합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또는 크롬(Google Chrome) 브라우저: 두 브라우저 모두 액티브X 또는 플러그인 설치를필요로 합니다. 사이트에 최초로 접속하면 자동으로 플러그인 설치를 할 것인지 물어보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파이어폭스(Mozilla Firefox) 브라우저는 아쉽지만 되는지 안 되는지 테스트해 보지 못했습니다.


준비물을 챙겼다면 아래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주민등록등본(초본) 발급 및 인쇄를 할 수 있습니다.


1. http://www.minwon.go.kr/ 에 접속해서 민원신청 > 즉시발급민원 을 클릭합니다.



2. 목록 중에서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항목에 대한 온라인 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3. 로그인하지 않았기 때문에 로그인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회원가입 및 공인인증서 등록이 된 분들은 아이디로 로그인할 수 있고, 빨리 진행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페이지 하단의 "비회원" 항목에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입력확인 숫자만 입력하고, 그다음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본인 확인을 함으로써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기 원하는 경우에는 공인인증서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단순히 신규로 회원가입을 하더라도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뜹니다. 따라서 아이디를 쓰고자 하시는 분들은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4. 로그인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주민등록등본(초본) 신청시 몇 가지 옵션을 지정하고 신청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5.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고 나면 아래와 같이 진행중인 상태를 보여줍니다. 인터넷 연결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 30초~1분 가량 걸리는 것 같습니다.



6. 민원 신청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신청내역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문서 출력" 버튼을 누릅니다.



7. 인쇄할 프린터를 선택하는 대화창이 뜹니다. "민원발급가능"이라고 표시된 프린터 중에서, 실제로 인쇄할 프린터의 이름을 선택하고 "인쇄" 버튼을 누릅니다.



8. 프린터가 인쇄를 하는 동안 사이트에서는 방금 신청한 민원이 "처리완료[출력완료]"로 바뀝니다. 만약 추가로 인쇄를 더 하고 싶다면 위의 절차를 반복하여 새로 민원 신청을 해야 합니다. 현재로써는 한번 신청한 민원으로 여러 장의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출력할 수는 없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