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OS: Ubuntu 14.04 LTS


우분투 부팅 시 "waiting for network configuration"이라는 글자가 떠서 한동안 기다리는 경우가 있다.

ESC로 취소가 안되고, 1분 이상 걸리는 듯 하다.


이런 경우는 대체로 /etc/network/interfaces 파일에 있는 설정이 실제 하드웨어와 맞지 않거나, 설정이 잘못 입력되어 있어서 발생한다. 필자의 경우에는 우분투 데스크탑에 있는 네트워크 관리자(network-manager)를 쓰지 않고 직접 /etc/network/interfaces 파일을 설정하다 보니 생기는 문제였다.


실제 하드웨어와 맞지 않는다는 것의 의미는, USB 무선랜카드에 대한 설정을 interfaces 파일에 기록해 두었는데, 재부팅하는 순간에 그 USB 무선랜카드를 빼 놓아서 interfaces 파일에 입력된 인터페이스 이름(예: wlan0)을 찾을 수 없는 경우이다.

이 경우, USB 무선랜카드를 연결시킨 다음에 부팅하거나, 부팅하는 당시에 /etc/network/interfaces 파일에서 무선랜 관련 설정이 미리 주석처리 되어 있어야 한다.


그 외에는 링크(http://askubuntu.com/questions/213614/waiting-for-network-configuration-problem)에 의하면, 같은 물리적 인터페이스에 여러 IP를 할당하는 경우(eth:0 과 같이 설정)에 게이트웨이를 두 번 명시하는 경우에도 발생한다고 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