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크로스 컴파일 환경: Ubuntu 12.04 (64-bit)

OpenWRT version: 14.07 (Barrier Breaker)

Tested device: Buffalo WZR-600DHP


OpenWRT 크로스 컴파일 환경에서 운영체제(OS)직접 빌드하여 bin 파일을 만들고 대상 기기에 설치를 하고 나서, 리눅스 콘솔을 통해서는 접근이 가능하지만,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볼 수 있는 웹 인터페이스(Web interface, GUI)가 안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luci 패키지가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인데, OpenWRT 기기에 SSH로 로그인하고 나서 아래 명령을 통해서 "luci-i18n-"으로 시작하는 패키지가 검색이 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OpenWRT 기기에 SSH로 로그인한 뒤의 콘솔 화면에서)

# opkg list | grep luci


만약 위 명령을 통해"luci-i18n-*"(예를 들어, 영어 버전 웹 인터페이스에 해당하는 luci-i18n-english)이 하나도 검색되지 않는다면 opkg를 이용한 설치 과정이 어렵고 복잡해진다. 직접 의존성이 있는 관련 패키지를 모두 수동으로 다운로드 받아서 ipk 파일을 집어넣고 설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굳이 어렵게 할 필요 없이 크로스 컴파일 환경에서 luci 패키지가 포함되도록 설정하고 OpenWRT 운영체제를 다시 빌드해서 설치하는 것이 간편하다.


(OpenWRT 크로스 컴파일 환경의 최상위 디렉토리 위치에서)

$ ./scripts/feeds update packages luci

$ ./scripts/feeds install -a -p luci


또는 luci 뿐만 아니라 모든 업데이트된 패키지를 다 포함시키고 싶다면(모두 다 기기에 설치된다는 의미는 아니고, make menuconfig에서 설정 가능하도록 보이게 하겠다는 의미),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 ./scripts/feeds update

$ ./scripts/feeds install -a



위와 같이 하고 나서 make menuconfig 설정에 들어가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LuCI 메뉴에서 모듈 설치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 make menuconfig




위 화면에서 "1. Collections" 메뉴에서 luci 또는 luci-ssl을 선택하면 된다. luci-ssl은 HTTPS를 통해서 웹 인터페이스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모듈이며, 기본적으로 luci를 포함한다.




위와 같이 선택하고 나서 Save를 통해 설정을 저장하고, 크로스 컴파일 환경을 빌드한 다음 대상 기기에 설치하면 별다른 설정 없이 기본적으로 웹 인터페이스에 접근이 가능해진다. OpenWRT 웹 인터페이스 주소는 기본적으로 192.168.1.1이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