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arget: Raspberry Pi 2, Type B

OS: OpenWRT 15.05 Chaos Calmer


라즈베리파이에 OpenWRT 이미지가 flash된 SD카드를 넣고 맨 처음 부팅을 하면, 네트워크와 관련해서 두 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번째는 유선랜(Ethernet)이 DHCP client가 작동하지 않아서 랜선을 공유기에 꽂아도 IP주소를 받지 않는 것이고, 두번째는 USB 무선랜 카드(wireless interface card)를 꽂아도 (device driver가 있다는 가정 하에) 인식은 되지만 네트워크 설정이 없는 것이다.


첫번째 유선랜 문제는 OpenWRT 공식 사이트에 있는 라즈베리파이 설명 페이지의 맨 아래쪽 "How to connect via Ethernet"을 참고하면 된다 [1]. 랜선으로 연결이 안되므로 직접 HDMI 케이블과 모니터, USB 키보드를 사용하거나, Serial 케이블 등을 이용해야 한다.


두번째 문제는 /etc/config/wireless 파일이 아예 없어서 어떻게 세팅해야 될 지 모르는 상황에 대한 것이다.

해당 파일이 없으면 심지어 LuCI 웹페이지에서도 "Network > Wifi" 메뉴가 보이지 않아서 설정이 불가능하다.

이와 같이 USB 무선랜카드는 인식이 되지만(dmesg, iw list 등을 실행해 보면 알 수 있다) 설정을 못하겠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명령으로 wireless 설정 파일을 만들어 주면 된다 [2].


# wifi detect > /etc/config/wireless



<참고자료>

[1] http://wiki.openwrt.org/toh/raspberry_pi_foundation/raspberry_pi#how_to_connect_via_ethernet

[2] https://forum.openwrt.org/viewtopic.php?id=24079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