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환경) QualNet 5.0.1, Windows 7 64bit, Visual Studio 2008


경험으로 볼 때, 리눅스에서는 gcc에서 디버그 옵션을 지정하기 때문에 별다른 설정 없이 그냥 빌드해도 gdb qualnet 명령으로 디버그가 가능했다. 하지만 윈도우 환경에서는 QualNet Makefile에서 기본 설정으로 디버깅 옵션이 꺼져 있다. 매뉴얼에는 runtime efficiency를 위해서 그렇게 했다고 적혀 있다.


윈도우 환경에서 디버깅 옵션을 켜려면, [QUALNET_HOME]\main\Makefile을 열고 아래와 같이 고쳐 준다.

[QUALNET_HOME]\main\Makefile 중에서...


#DEBUG = /Zi  ---------->  DEBUG = /Zi

OPT = /Ox /Ob2  ---------->  #OPT = /Ox /Ob2


만약 main 폴더 안에 Makefile이 없을 경우, 윈도우 버전 및 Visual Studio 버전별로 호환되는 Makefile 예시가 여러 개 있으니(Makefile-windows-vc8, Makefile-windows-x64-vc9 등) 그 중에서 현재 시스템과 호환되는 파일을 복사해서 Makefile로 이름을 변경한다.


추가로, Visual Studio에서 "빌드 > 솔루션 빌드"를 눌렀을 때 수행되는 Makefile은 위의 것이 아니고 [QUALNET_HOME]\Makefile이다. (Programmer's guide에 적힌 visual studio 연동 방법대로 진행한다면 이 위치에 텍스트파일을 만들게 된다.) 그 파일에서 nmake 명령 뒤에 참고하는 파일 이름이 방금 main 폴더에서 새로 복사해서 만든 Makefile인지 확인할 것. 내용이 아래와 같아야 한다.

[QUALNET_HOME]\Makefile

all:

cd main

nmake -f Makefile

rebuild: clean

nmake -f Makefile

clean:

cd main

nmake -f Makefile clean



그리고 Visual Studio에서 다시 빌드하고 나서 "프로젝트 ---> [QualNet 프로젝트 이름] 속성..."에 들어간다.

왼쪽 메뉴에서 "구성 속성 > 디버깅"으로 들어간다.

작업 디렉터리는 실행하고자 하는 시나리오 config 파일이 있는 폴더 위치,

명령 인수에서는 시나리오 config 파일의 이름을 입력한다.



이제 Visual Studio 메뉴에서 "디버그 > 디버깅 시작(F5)" 으로 특정 시나리오에 대해서 디버그할 수 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