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OS: Ubuntu 16.04 (amd64)

Docker version: 17.09.1-ce


도커(Docker)가 활발하게 개발이 진행되고 버전이 자주 바뀌면서 엔진 부분의 기능이 너무 급격하게 바뀌는 것 때문에, 연구를 목적으로 예전의 특정한 버전을 사용해야만 할 때가 있다. 리눅스(예: 우분투)에서 패키지 관리자로 설치하면 비록 완전한 최신 버전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특정한 버전을 골라서 설치할 수도 없기 때문에, 도커 홈페이지에서 예전 버전의 바이너리 형태의 배포판을 찾아서 직접 실행하는 방식으로 사용해야 한다.


가장 먼저, 시스템에 이미 도커가 설치되어 있다면 리눅스(우분투)에서 기본 제공하는 도커 관련 패키지 모두 삭제한다.

$ sudo apt purge docker.io
$ sudo apt autoremove

(autoremove를 하면 docker.io 때문에 설치된 일부 dependency가 자동으로 제거됨)



아래 링크에 가서 원하는 도커 버전을 다운로드 받는다:
https://download.docker.com/linux/static/stable/x86_64/ 


터미널에서 다운로드 받은 위치에 가서 압축을 푼다.

$ tar xvzf docker-17.xx.x-ce.tgz



압축을 풀면 ./docker/ 폴더 아래에 바이너리 실행 파일들이 있음. 이것을 터미널에서 바로 실행 가능한 곳 어딘가에 복사한다. 보통은 PATH 환경변수에서 기본적으로 등록되어 있는 /usr/bin/ 또는 /usr/local/bin 이런 곳이 적당하다.

$ sudo cp docker/* /usr/bin/



터미널 하나를 새로 열고, 데몬을 미리 종료되지 않는 형태로 실행시켜 둔다.

터미널을 끄지 않고 내버려 두거나,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이 되도록 해 둔다.

$ sudo dockerd --experimental

또는

$ sudo dockerd --experimental &

(screen 같은 도구를 쓰는 것도 백그라운드에서 꺼지지 않게 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제 새 터미널에서, 도커 버전이 특정한 예전 버전으로 바뀌었는지 확인해 보고, 원래 하려던 docker 관련 작업(docker run, docker start, docker checkpoint 등)을 진행하면 된다.

$ docker -v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