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OS: Ubuntu 16.04.3

기본 웹브라우저: 구글 크롬 (오픈소스인 크로미움 말고 구글이 제공하는 크롬)



위와 같은 조합에서 dropbox 앱을 설치하고 로그인을 하려고 했는데, 로그인이 계속 잘 되지 않았다. 정확하게 표현을 하면, 우분투에 처음 dropbox 앱을 설치하고 나면 dropbox ID로 로그인을 해 줘야 해서 패널에 실행 중인 dropbox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서 "Log in" 메뉴를 선택을 했더니 크롬 브라우저가 실행되면서 그냥 빈 탭이 뜨는 것이었다.


아마 웹 브라우저에서 로그인을 먼저 하고, 다시 웹 브라우저가 dropbox native application에게 뭔가 신호를 보내서 인증 및 파일 공유를 시작하게 만드는 원리인 것 같은데, 웹 브라우저에서 애초에 로그인이 불가능하니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다. ㅠ_ㅠ

괜히 애꿎은 dropbox deb 파일만 몇 번씩 새로 다운받아 보고, Ubuntu Software에서 검색되는 앱으로 재설치도 해 보았지만 똑같은 문제가 계속 일어나서 더 진행할 수 없었다.


그러다가 이건 웹 브라우저에서 요청을 처리하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일 것 같은 생각이 들었고, 혹시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쓰는 상태에서 같은 문제를 겪는 사례가 있는지 찾아보니...



..어? 

정말 있다.


https://askubuntu.com/questions/689449/external-links-are-opened-as-blank-tabs-in-new-browser-window-in-chrome


알고 보니 구글 크롬 브라우저 바이너리에 옵션을 줘서 실행시키는 .desktop 파일에 문제가 있어서 그 파일을 고치면 된다고 한다. 


잠깐, 그러면 이거 dropbox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앱에서 웹 브라우저에 요청을 날려도 모두 문제가 발생하는 중요한 결함이지 않나? Stackoverflow에 벌써 2년 전에 올라온 이슈인데 구글은 왜 이걸 업데이트하지 않는 것인지?



아무튼, 그래서 해결방법은,

[HOME 디렉토리]/.local/share/applications/google-chrome.desktop 파일을 열고,


Exec=/opt/google/chrome/chrome


위와 같이 되어 있는 라인을


Exec=/opt/google/chrome/chrome %U


이렇게 바꾸고 저장한다. (끝에 %U 추가)


그리고 나서 dropbox 앱의 마우스 오른쪽 단추 메뉴에서 다시 로그인을 선택하면,



그제서야 크롬 브라우저에서 로그인된 계정과 앱을 연동하는 작업을 진행할 수 있고, 파일 싱크도 그 뒤에 진행할 수 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