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ost OS: Ubuntu 16.04 (amd64)

Guest OS: Windows 10 Enterprise (64-bit)


KVM에서 윈도우10 가상 머신을 하나 만들어서 쓰고 있었는데, 최근에 아침에 확인할 때마다 계속 재부팅이 되어 있는 것이었다. 윈도우 업데이트 중에서 중요한 것들을 자동으로 설치하고 나면 보통 자동으로 재부팅이 되어 있긴 하지만, 최근에는 매일 아침마다 재부팅이 되어 있길래 의아했다.


업데이트 기록을 보니, 다른 업데이트는 다 되는데 버전 1607 (레드스톤)만 업데이트가 안되고 있었다. 직접 virt-viewer 화면을 통해서 수동으로 1607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과정을 지켜보니, 업데이트 설치는 되는데 이후 재부팅할 때 블루스크린이 뜨면서 멈췄다가, 그 뒤에 다시 이전 버전으로 롤백해서 재부팅이 되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버전 1607이 다른 업데이트와는 달리 거의 서비스팩 수준으로 많은 것이 바뀌는 버전이라서 업데이트 과정에서 VM 설정과 충돌이 났을 지도 모르겠다.


무엇이 원인인지는 찾지 못했지만, 인터넷에 해결 방법은 있었는데 그게 VM의 CPU 쓰레드 개수를 1개로 설정해 놓고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나도 가상 CPU 1개로 설정하고 업데이트를 하니 정말 문제없이 업데이트가 잘 되었다. =_=...


덕분에 매일같이 재부팅되어 있는 문제는 해결했으니 뭐...



<참고자료>

[1] Windows 10 VM crashes on reboot after installing 1607 update, 

https://forums.lime-technology.com/topic/50477-windows-10-vm-crashes-on-reboot-after-installing-1607-update/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