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ost OS: Ubuntu 16.04 (amd64)
Container template: ubuntu


ubuntu 템플릿을 가지고 Linux Container를 만들고 난 직후에 환경변수가 하나도 잡혀 있지 않아서 몇 가지 불편한 점이 있었다.

vi는 HOME 환경변수를 참조해야 하는데 없어서 설정파일 저장을 못하고, screen 툴은 TERM 환경변수가 없어서 아예 실행이 안되는 문제가 있었다. 그 외에도 PATH 환경변수가 없으니까 심지어 apt-get install조차 안되었다.


내가 Linux Container 생성 단계에서 뭔가 빠뜨린 것인지 모르겠지만, 일단 기본으로 생성한 Container에서 필요한 몇 가지 환경 변수를 메모하게 되었다.


TERM은 vt100이 무난하다는 의견이 있어서 이것으로 했다. 이렇게 적용했더니 쉘에서 ls를 쳤을 때 파일 종류별로 색상이 달라지는 등 소소한 변화가 있었다. 아니면 xterm을 써도 상관없다.


$ export TERM=vt100



그냥 Container를 만들고 시작하면 root 계정으로 들어가길래 /root/를 HOME으로 설정했다.


$ export HOME=/root/



PATH의 경우 일단 최소한으로 시스템 도구들의 위치를 참조하게 했다.


$ export PATH=$PATH:/usr/local/sbin/

$ export PATH=$PATH:/usr/sbin/                         

$ export PATH=$PATH:/sbin



이 환경변수 값들을 /root/.bashrc 파일에 추가해줄 수도 있지만, Container는 full virtualization처럼 이미지 파일로 독립된 공간을 유지하는 것 같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 Container를 더 익숙하게 사용하게 되면 이 글을 다시 고칠 예정이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