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테스트 장비: 삼성 시리즈 9, 13인치 모델(NT900X3C-A64, 2012년 말 구입)


처음 시리즈9 노트북을 샀을 때 윈도우8이 기본으로 깔려 있었다. 같은 스펙에 이름 맨 끝이 A54인 경우가 윈도우7이 기본으로 깔려 있는 모델이었던 것 같다.


연구/실험용으로 윈도우7과 리눅스를 노트북에 설치하려고 삽질을 했었는데, 가장 먼저 직면했던 문제는 윈도우7 설치가 진행되지 않는 것이었다. 처음에 윈도우7 DVD를 넣으면 설치 준비까지는 잘 되는데, 본격적으로 설치하기 위해서 파티션 설정 화면으로 넘어갈 때 하드디스크가 없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이었다.


경험상으로는 윈도우7을 설치하려면 바이오스 설정에서 운영체제가 UEFI OS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고 CSM OS로 변경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위와 같이 윈도우7 설치가 안되거나, 설치가 성공적으로 되었더라도 부팅이 안되는 상황을 겪었다.


정리하면,

- 부팅 시작할 때 F2 키를 연타해서 바이오스(BIOS) 진입 (절전모드에서 켜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시스템 종료"를 하거나 "다시 시작"을 해야 한다.)

- [Boot] - [Secure Boot]이 설정되어 있다면 해제(Disabled)하고, [OS Mode Selection]"CSM OS" 선택 ("UEFI and CSM OS"도 가능한 것 같지만 확인되지 않음)


(윈도우7이 성공적으로 부팅되는 경우의 시리즈9 바이오스 세팅)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