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정부는 도대체 이걸 왜 만든 것인지 모르겠다.

정부 과제 제안할 때 또는 중간 단계에서 참여연구원들의 정보를 모두 NTIS에서 발급하는 과학기술인등록번호로 처리하는 것은 알겠는데, 그래서 그게 생년월일과 이름, 이메일 등을 조합한 것과 무슨 차이인지? 연구과제를 제외하면 일상 생활 그 어느 곳에서도 전혀 쓰이지 않는데 말이다.


------


우리 연구실에 한국 국적이면서, 미국에서 살면서 미국에 있는 대학교를 다니다가, 우리 학교에 교환학생을 와서 지내면서 교환학생 기간 동안 연구과제 참여연구원으로 지내는 학생이 한 명 있다. 그런데 연구과제 참여 연구원으로 처음에 등록할 때는 괜찮았는데, 오늘 행정상의 처리 때문에 그 교환학생의 과학기술인등록번호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런데 과학기술인등록번호를 발급받으려면 본인 인증을 해야 하고, 그게 핸드폰 인증 또는 아이핀(I-PIN) 인증 둘 중 하나만 가능하다.

핸드폰 인증을 하려고 했더니 이 친구가 한국에 오래 있는 게 아니라서 자신의 친척의 명의로 핸드폰을 쓰고 있어서 핸드폰 인증을 쓸 수 없었다.

아이핀은 당연히 갖고 있지 않고, 신규 발급을 하려고 보니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하는데, 공인인증서도 역시 갖고 있지 않다. 공공 아이핀 발급하는 곳에 전화를 했더니 주민등록등본과 세대원 모두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 등 요구사항이 많아서 그런 서류 구비하는 게 더 오래 걸리는 듯 했고, 결국 마지막 남은 방법은 직접 가까운 주민센터에 가서 공무원을 통해서 발급받는 수밖에 없다고 한다.


이 친구는 과학기술인등록번호를 발급받고 나면 길어도 한 달 이내에 다시 미국에 돌아갈 텐데, 이 고생을 하면서 과학기술인등록번호를 받아서 연구과제 관련 행정처리 한 번 하고 나면 아무 곳에도 쓰일 데가 없다. 그저 개인정보만 데이터베이스에 남아있을 뿐.


결국 본인 명의 핸드폰 하나 없는 것 때문에 이 불편한 확인 과정을 다 거쳐서 결국 마지막으로 주민센터까지 업무시간을 쪼개서 직접 다녀와야 한다는 것. 참 답답하다. 왜 이렇게까지 해야 하는 것일까?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