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따라 받지 않아도 될 스트레스를 받는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어가면 넘어갈 수도 있지만, 괜히 오늘따라 굳이 기억 속에서 끄집어 내서 생각하며 혼자 답답해진다.

뭐 이런 날도 있는 거지.


공대 대학원 연구실이 운영의 대상인지부터 먼저 결정해야 하겠지만,

적어도 우리 연구실은 "운영"의 대상이 맞다.


과제는 정부과제와 산학과제를 막론하고 대부분이 여러 연구실이 한데 모여서 만드는 (대학교 치고는) 중형~대형의 과제인데, 지금껏 해온 그러한 과제들 중에서 95% 정도는 우리 연구실이 총괄을 맡아 왔다. 즉, 과제에 참여하는 교수님들은 여러 명이지만, 그 중에서 총괄책임자는 항상 우리 지도교수님이라는 의미다.

지금도 3개의 과제 중에서 총괄의 역할을 해야 하는 과제가 2개이다.

내 기준에서도 지금껏 내가 직접 제안 단계부터 종료 때까지 운영한 과제 1개, 제안 단계부터 이제 곧 종료 예정인 과제 1개, 중간에 연구실 선배로부터 이어받은 총괄 과제 1개, 이외에 떨어졌지만 총괄 연구실로써 제안했던 과제들만 해도 매년 2개 정도는 됐으니까 도대체 몇 개야...


박사과정이 되고 나면 과제 말고 석사과정 학생도 "운영"을 해야 한다. 같은 처지의 학생이 무슨 운영일까 하는 의문이 들겠지만, 우리 연구실은 석사과정들이 서로 겹치는 연구주제 없이 모두 단독으로 하고 있고, 이 전통은 예전부터 지금까지 있어 왔다.


당연히 석사를 거쳐 온 지금의 박사과정들도 서로 각각 자기 주제를 갖고 있으며, 그 주제가 또 석사과정들과 다르다. 즉, 연구실 학생 전원이 자기 연구주제를 들고 있는데, 문제는 그 범위가 상당히 넓은 것이다.


분산 시스템을 하는 연구실이다 보니 IoT 시스템, 네트워크 아키텍처, 상황인지, 인공지능, 사회심리학(신뢰도, 공간의 사회성) 등 시스템에 필요한 굵직한 컴포넌트, 그 안에서도 중요한 주제 하나하나를 다 다루고 있다. 전체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중요한 연구주제를 다루는 것은 좋은데, 서로 겹치는 주제가 없다 보니 지식이 누적된다기보다는 매번 그 연구를 처음 시작하는 석사 2년차 학생이 죽어라 공부해서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이제서야 연구를 처음 해보는 석사과정 입장에서 뭘 어떻게 해야할 지도 잘 모르는 상황이니까 박사과정이 "사수" 개념으로 붙어서 연구 방법부터 진행 상황 하나하나를 살펴 보고 알려 줘야 한다. 그 뒤에 지도교수님이 확인하시고 코멘트를 주신다.


박사과정이 본인 주제 안에서 커버할 수 있는 내용 중 하나를 석사과정이 연구한다면 이런 구조는 오히려 장점이 되겠지만, 우리 입장에서는 석사과정이 거의 매년 그 때의 IT 트렌드에서도 새롭다고 느끼는 부분을 맡아서 연구하기 시작하면 박사과정은 자기 졸업연구 주제와 단기적으로는 관련이 없는 내용을 같이 공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다.

게다가 그렇게 봐줘야 하는 석사과정이 1명도 아니고 2-3명 정도 된다면? 여기에 또 때때로 학부생 인턴을 모집해서 연구과제에 필요한 구체적인 일을 시키려면 또 그 인턴도 어느 정도 가르쳐야 한다.


당연히 이 모든 일을 지도교수가 직접 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박사과정이 할 수밖에 없는 것은 맞는데, 하더라도 박사과정 본인의 영역 안에서 잘 하는 부분에 대해서 지식을 전수하는 것도 아니고 같이 공부해 나가는 과정에서 이끌어야 하니까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 수밖에 없다.


뭐 지금 좀 힘들어도 내가 졸업하고 나서는 할 줄 아는 것도 많고, 연구과제 제안서와 운영도 이제 익숙하고, 내 연구주제가 아닌 분야까지 이해할 수 있게 되니까 직장에 가면 좋은 자산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 정도는 갖고 있다.


하지만 내 분야에서 SCI 저널 하나 제대로 써내는 데에만 해도 상당히 많은 집중력과 시간이 투입되는데, 일주일 중에 절반 이상을 과제 관리와 학생들 관리에 소비하고, 남은 시간 중의 절반 정도는 가정에 최소한으로 충실해야 하고, 그제서야 남은 시간(그마저도 피곤에 쩔어 있는 상태로 확보하게 되는 시간)을 가지고 내 개인연구를 해야 한다. 가끔은 이렇게 내가 희생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정말 속상하기 그지없을 때가 있고, 그게 바로 오늘이다.


시스템을 다루더라도 그 중에 정말 중요한 주제 1-2개만 가지고 연구실 전체가 집중적으로 연구를 해서 세계적으로 좋은 성과도 만들어 내고, 그 좋은 논문 실적으로 다음 과제를 따오는 데애도 도움을 얻으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데 우리는 정말 중요한 주제가 지나치게 많다. 이쯤 되면 지도교수님의 욕심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연구실에 박사과정이 한 6명 정도가 된다면 해결될 것 같은데, 지금은 그 절반밖에 있지를 않으니, 그 소수의 박사과정들에게 더 큰 무게가 지워지는 꼴이다. 게다가 그러한 박사과정들 중에서 가장 연차가 높은 내가 연구실 "운영"에 대해서 걱정을 안 할수가 있을까?


더 허탈한 점은, 그렇게 열심히 연구실을 "운영"한다고 해서 그렇게 많이 남는 게 없다는 점이다.

석사과정들은 1년차 때는 연구에 대해 거의 모를 뿐더러 수업을 열심히 들어야 하니까 한계가 있고, 본격적으로 자기 졸업연구를 수행하는 2년차부터 본격적으로 가르치기 시작해서 6개월~1년 정도 지나면 이제 스스로 국제학회 논문 한 편 정도를 쓸 수 있는 상태가 된다. 하지만 그렇게 키워놓으면 거의 다 취업하러 나간다.

차라리 회사라면 신입사원을 교육시키고 키워서 활용하기도 하고, 그들이 승진해서 회사에 보탬이 될 텐데, 연구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놓으면 요즘은 전산 분야가 취업도 잘 되고 연구에 대한 관심을 갖는 학생이 많지가 않으니까 거의 다 나가고 없다. 이러니 연구실을 열심히 "운영"해 봐야 무슨 보람이 있는가? 차라리 지도교수님 입장에서는 본인의 제자가 어디에 가서든지 성공하면 보람이 있지만, 선배 입장에서 후배가 같은 연구실에서 연구활동으로써 도움을 주지 않는 이상 졸업해서 나가면, 나 또한 졸업생이 되기 전까지는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영이라는 행위를 안 할수가 없는 이유는, 내가 책임감을 갖고 돌보지 않으면 결국 교수님이 석사과정 2년차부터 다른 후배들까지 직접 개입해서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셔야 하는데 그게 그렇게 평화롭게(?) 이루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여기서 교수들 각자의 성격의 차이에 따라 그 지도의 강도에 차이는 있을지언정, 어느 교수나 속으로 느끼는 심정은 마찬가지일 것이다: "도대체 왜 이따구야?" 그러한 "이따구" 소리를 최대한 줄이고 그나마 서로 토의를 할 만하게 중재하는 게 결국 박사과정의 역할이 될 수밖에 없다.


답답하다.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분명히 지도교수님께 내 의사를 전달할 것이다.

시스템을 다루더라도 선택과 집중을 좀 하자고.

과제도 2개 정도 선정됐으면 거기서 더 늘리지 좀 말자고.

내 졸업연구와 멀어도 너무 지나치게 먼 과제에 총괄 좀 맡지 말자고.

석사과정들 연구 주제 통제 좀 해서 그냥 박사과정의 sub-item으로 집중해서 일단 그 안에서 실험도 같이 하고, 박사과정의 논문 작성에도 공동저자로 참여해서 써 보고, 그 다음에 같은 주제에서 파생되는 문제를 찾아서 자기 연구주제로 쓰도록 만들자고.


...사실 지금 당장에라도 때려치고 나가면, 차라리 알고리즘과 코딩 연습 조금 해서 최근 트렌드에 맞는 기술들 조금 익히면 뭐라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지금처럼 호황인 시대에 나 자신이 썩어가는 것 같은 기분이 들 때도 많다. (나는 교수 될 생각은 그다지 없다. 그나마 연구원 쪽이나 회사에서도 박사급으로 갈 수 있는 직군에는 생각이 좀 있어서 참고 남아 있는 거지.)


도대체 박사학위가 뭐라고, 정말 더러워서 지금까지 공부한 게 아까워서 내가 참고 이거 끝장을 내겠다고 남아 있는 이 상황에서, 연구실 운영에 대한 정답을 찾아낼 수 없는 어느 박사과정의 한탄이다.

같은 연구실 내의 박사과정들 말고 누가 내 고민을 이해해 줄 지 모르겠다.


그래도 가능하다면 우리 연구실과 후배들을 위해서, 내가 진짜 마지막 남은 운영에 대한 책임감마저 버리고 "나만 졸업하면 끝"이라는 생각을 갖기 전에 박사학위를 받고 나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래 본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