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PC 환경: 가상머신 (Ubuntu 14.04에 KVM으로 생성: 쿼드코어, 6GB 램, 180GB 하드디스크)

운영체제: 윈도우10 (Microsoft Windows 10, 64-bit)

브라우저: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Internet Explorer 11)


처음에는 위에 설명된 가상 머신에서 윈도우 8.1을 썼었고, 그 때 우리은행 사이트는 아무 문제없이 잘 작동하였다.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한 이후에도 잘 작동하는 듯 했으나, 최근에 우리은행에서 보안 프로그램을 하나 더 추가한 것 같았고, 이후로는 자꾸만 아래와 같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라는 메세지가 뜬다.



일단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 설치 페이지로 이동한 결과, realip라는 보안로그 수집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된다고 나왔다. 아래 그림에는 재설치로 나와 있지만, 맨 처음에는 미설치 상태였다.




문제는, 시키는 대로 설치를 하고 나서 웹사이트가 시키는 대로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를 재시작하고 나서 다시 로그인 페이지에 갔더니, 또다시 설치 페이지로 이동하라는 메세지가 뜨는 것이었다. 이번에는 또 무슨 문제가 있는지 가 봤더니,아래 화면과 같은 어이없는 상태를 보여주었다.





보안 프로그램을 제대로 설치했고, "설치됨"으로 나오는데도 설치가 필요하다면서 설치 페이지로 이동하라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아무튼 설치 페이지로 이동하라는 안내를 무시하고 로그인을 했더니 다행히 로그인은 할 수 있었다. 그러나, 키보드 입력을 통해서는 올바른 공인인증서 암호를 입력했음에도 불구하고 비밀번호 입력 오류가 나와서, 결국 우리은행 사이트에 있는 화상 키보드를 써서 불편하게 일일이 클릭해야만 했다.

분명히 윈도우 8.1을 쓸 때에는 이런 문제가 없었는데, 최근에 플러그인 내부 로직이 바뀌어서 그런 건지 윈도우 10 때문인지는 알 수 없다.


로그인하고 나서 계좌 거래내역 조회를 할 때에도, 계좌이체를 할 때에도 플러그인 설치 페이지로 가라는 성가신 안내 메세지는 계속 나타났다.




제일 좋은 것은 이렇게 덕지덕지 붙이는 듯이 보이는 보안 프로그램 없이 인터넷 뱅킹을 하는 것이지만, 그렇게 되려면 국가가 나서서 공인인증서를 비롯한 제도적인 개선을 해야 하므로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다. 현재로써는 불편을 감수하고 쓰는 수밖에 없는데, 그나마 설치되는 플러그인도 위와 같이 제대로 인식도 안돼서 몇 번씩이나 재설치하게 만들고, 결국 버그라는 것이 밝혀져서 한동안 불편하게 설치 페이지로 이동하라는 메세지를 일일이 꺼야 한다. 


아마 윈도우10 운영체제를 완벽하게 지원하지 못해서일 수도 있고, 게다가 가상머신까지 쓰고 있어서 어딘가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은행 측에서 공식적으로 윈도우10을 쓰지 말라는 권고를 한다면 진심으로 "무책임하고 실력없다"고 비난받아도 마땅하다. 기본적으로 존재 자체가 불편한 보안 플러그인이고, 실제로 사용자 PC 입장에서는 평소에 메모리와 CPU 사용량만 잡아먹는 암덩어리 같은 존재인데, 이렇게 제대로 작동하지 못해서 추가적인 불편을 초래하지는 말아야 한다. 하루빨리 고쳐지길 바랄 뿐이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