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OS: Windows 7 (64-bit)

Java 버전: 1.8.0_45 (amd64)

Android Studio 버전: 1.2.2


기존에 쓰던 Eclipse 기반의 ADT 개발 환경은 구글에서 더이상 지원을 하지 않겠다고 해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맨 처음 설치하고 나서 SVN을 통해서 기존의 프로젝트를 받아 오려고(checkout) 시도해 보니 잘 되지 않았다.


일단 SVN을 통해서 프로젝트를 받아오기 위해서는 메뉴에서 "File > New > Project from Version Control > Subversion"을 선택하면 되지만,




SVN 주소를 추가하고 세부 프로젝트 선택을 위해서 접근을 했더니, 아래 화면과 같이 빨간 글씨로 경고 메세지만 나왔다.




저렇게 뜨는 이유는 내 컴퓨터에 별도의 SVN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이다. 즉,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SVN 인터페이스는 제공하지만 SVN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플러그인)은 기본적으로 내장하고 있지 않다. 이것은 버전 컨트롤 목록에 있는 Git 등의 다른 도구도 마찬가지인 듯 하다.


반면에 컴퓨터에 SVN이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아무 에러 없이 checkout까지 가능할 것이다. 가령 Tortoise SVN을 설치해 두었고, 커맨드 라인(cmd)에서 svn 명령어가 인식이 된다면 문제없이 진행된다.



이에 따라 내 컴퓨터에는 별도로 SVN을 설치해야 한다.윈도우에서는 Tortoise SVN이 유명하지만, 윈도우가 시작할 때 항상 실행되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나오는 메뉴에도 항상 표시되기 때문에 비설치 방식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다.


비설치 방식 중에서는 Apache Subversion command line tools를 쓸 수 있으며, 아래 링크에서 받을 수 있다.

https://www.visualsvn.com/downloads/

"Apache Subversion command line tools"를 다운로드 받고,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풀어 둔다.


그리고 "File > Settings" 메뉴를 선택해서 대화상자를 열고, Version Control > Subversion을 선택한다.




오른편에 "Use command line clinet: " 옆에 그냥 svn이라고만 적혀 있는데, 그 부분을 방금 압축을 풀었던 위치에 있는 bin/svn.exe 파일의 경로로 바꿔 준다. 오른쪽 끝의 [ ... ] 버튼을 눌러서 선택할 수 있다.




경로가 올바로 설정되고 나면 Apply, OK를 눌러서 설정을 저장하고 나서 다시 SVN 접근을 시도해 보면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