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테스트한 기기: 삼성 갤럭시노트3 네오(SM-N750L)

안드로이드 버전: 4.4.2


안드로이드 폰을 쓰다가 유난히 배터리 소모가 빨라진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설정에 있는 배터리 사용량을 확인해 보니, 이상하게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항목이 전체의 70%가 넘는 배터리를 소모하고 있었다. 그 다음 카카오톡, 화면 등이 2등, 3등으로 뒤를 이었지만 배터리 사용량이 각각 10%가 되지 않는 황당한 상황이 발생...


성능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인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화면이 가장 많은 배터리 사용량을 차지하고 그 비중도 약 50% 정도를 차지하는 것과 비교해 보면 뭔가 비정상적인 상태임을 예상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는 이전 포스팅(안드로이드 폰에서 저절로 블루투스가 자꾸 켜지는 경우)과 연관된 문제로써, CJ ONE 앱에서 끊임없이 블루투스에 접근하려고 하면서 뭔가 문제를 일으켰던 것 같다. CJ ONE 앱에서 블루투스 자동 접근을 해제하고 스마트폰을 완전충전시킨 상태에서 재부팅 후에 약 9시간을 평소와 다를 바 없이 두었더니, 배터리 사용량이 예전처럼 정상으로 돌아왔다. (시간당 약 1%의 배터리 소모)


그렇다면 CJ ONE 앱이 유난히 배터리를 많이 쓴 것이 되어야 하는데 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표시가 되었을까? 인터넷상에서 비슷한 문제를 겪는 사람들의 글과 답변들을 종합해 보면, 안드로이드 기기 자체에 뭔가 요청하는 코드에서 문제가 발생해 에너지를 소모할 경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시스템 요청(system call)을 받고 처리하기 때문에 아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쪽으로 계산되는 것 같다.


블루투스의 경우에도 운영체제에서 제어권을 주도하면서 앱들의 요청에 응답해 주는 방식이므로, CJ ONE 앱에서 비정상적인 요청을 하거나 과도하게 많은 시스템 요청을 할 경우에는 운영체제 자체에 부하가 걸릴 수 있다.


그러므로 평소에 비해 체감할 정도로 유난히 배터리 소모가 많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사용량이 매우 높을 경우, 그렇게 느낄 때쯤에 설치/업데이트한 앱을 추적해서 하나씩 테스트(종료하거나 설정을 변경하거나 삭제)해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

참고로 이러한 비정상적인 활동이 아닌데 배터리 소모가 빨라지는 느낌이 든다면, 앱이나 안드로이드 자체가 위치정보(특히 GPS 관련)를 많이 쓰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 GPS 센서가 네트워킹/센싱 장비 중에서 배터리 소모가 비교적 많기도 하고, 
  • "안드로이드 기기 관리자"에서 휴대폰 분실 시 실시간 위치 확인과 원격 제어(원격에서 폰을 잠그거나 데이터 삭제)를 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현재 위치를 트래킹하기 때문이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ryan_

,